brunch

신혼부부의 신년맞이

by 교실남

눈 깜짝할 새에 2021년이 되었다. 어느덧 우리 부부도 같이 산 지 약 1년, 결혼한 지 4개월이 지났다.


우리 부부는 새해를 맞아 지난 한 해를 점검하기로 했다. 먼저 결혼식 이후에 한 약속(일명 교실남 부부 십계명)을 잘 지켰는지 확인해 보았다. (약속 이행도를 상, 중, 하로 나눔)

KakaoTalk_20200904_083703792_02.jpg 교실남 부부 십계명


1. 매일 산책하기→중


11월까지는 잘 지켰는데, 12월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잘 안 나가게 됐다. 자연스럽게(?) 우리의 산책 시간은 침대에 가만히 누워있는 시간이 되었다. 뱃살이 뒤룩뒤룩 찌는 것을 막기 위해 그리고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아무리 추워도 핑계 대지 않고 산책 시간(저녁 8시 반~9시 반)에는 무조건 산책을 나가기로 했다.



2. 집안일 분담하기→상


용돈 시스템 덕분인지 1년 동안 집안일 분담은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진 것 같다.

FvJSLI28rLMnKl2flhHFfeXA-QU.jpg 우리 부부는 집안일을 하면 용돈을 받는다.


3. 한 달에 한 번 여행 가기→하(어쩔 수 없었음...)


코로나가 심해진 뒤로는 여행을 한 번도 가지 못 했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당분간은 자제하기로 했다. 대신에 한 달에 한 번 등산을 가기로 했다.



4. 2주에 1권 이상 책 읽고 output(서평, 실천, 토의)하기→교실남:상, 아내:하


나의 경우는 매일 글쓰기와 우리 반 아이들과 저녁 줌터디(줌으로 하는 저녁 자율 스터디) 덕분에 독서하고 output 하기를 잘 실천했지만, 아내는 그렇지 못했다. 독서하는 환경설정을 위해, 아내도 나와 함께 저녁 줌터디에 같이 참여하기로 했다.



5. 돈 투명하게 쓰고 항상 기록하기→상


굉장히 잘하고 있다. 우리는 돈을 쓸 때마다 화이트보드에 기록하고, 매 달 월급이 들어오는 17일에 정산을 한다.

7tfYnmNXcuqVdg4thaAuLnFmaU4.jpg



6. 야식 먹지 않기(9시 이후로는 X)→하


실패다... 야식 때문에 둘 다 살이 엄청 쪘다. 심지어 지난주도 밤에 배달음식을 2번이나 시켜 먹었다... 언제 야식을 먹는지 생각해보니, 밤에 영화 볼 때가 가장 많았다... 영화만 보기에는 뭔가 허전하기에, 배가 고프지도 않으면서도 계속 먹을 걸 찾았던 것 같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되도록이면 밤늦게 영화를 보지 않기로 했다.



7. 한 달에 한 번 가족회의 열기(지출습관점검, 생활점검, 성장점검)→상


수시로 점검을 하고 있는 부분이다. 좀 더 집중적으로 하기 위해 매 달 17일에 1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회의를 하기로 했다.



8. 서로에게 짜증 내지 않고 다정하게 얘기하기→상


이 항목은 아내가 평소에 무뚝뚝했던 내게 부탁했던 내용이었다. 아내에게 물어보니, 요새는 많이 다정해졌다고 충분히 만족스럽다고 했다. 야호! 아내에게 칭찬받았다!



9. 고민 있을 때 꼭 이야기하기→상


우리는 부부이자 베스트프렌드이다. 고민이 생기면, 지체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다. 최근에 나의 경우에는 성장과 관련한 고민을, 아내의 경우에는 학교 인간관계와 관련한 고민을 서로 나눴다. 마땅히 해결책이 나오지 않더라도, 그냥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든다. 너무 좋다.



10. 한 달에 1회 이상 부부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 업로드하기→하


결혼식 영상 빼고는 유튜브 영상을 올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채널의 정체성이 애매모호했기 때문이다. 사생활을 노출시키자니 부담스러웠고, 노래 커버 영상을 올리자니 지금 채널의 정체성과는 잘 맞지 않았다.


좀 더 시간을 가지면서 우리 부부의 유튜브 채널의 정체성에 대해서 좀 더 의논해 보기로 했다. (아마 노래 커버를 하지 않을까 싶다. ㅎㅎ)





다음은 작년에 우리가 잘한 일, 못한 일들을 점검해 보았다.


★교실남 부부★

○공통적으로 잘한 일
-코로나 시국인데도 불구하고, 유튜브 결혼식으로 무사히 결혼식을 치름 (방송도 출연하고, 잊을 수 없는 추억도 남기고 위기를 기회로 바꿈)
-용돈 시스템, 자기계발 시스템 등 부부 관계와 성장을 위한 환경설정을 잘 구축함
-작곡 학원에 다니면서, 각자 작곡을 할 수 있게 됨

○공통적으로 못한 일
-부부 십계명을 100% 이행하지 못 함


★교실남★

○잘한 일
-지난 7개월 동안 글쓰기를 하루도 빠짐없이 함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환경설정을 잘 구축함(줌터디, 브런치)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육법을 시도했음(매일 데일리 리포트 작성, 저녁 줌스터디)
-코로나 블루 없이, 1년 동안 긍정적으로 생활함

○못한 일
-다이어트, 王자 복근 만들기에 실패
-생각보다 독서량이 부족함
-더 할 수 있었음에도 100% 노력하지 않음


★교실남 아내★

○잘한 일
-요리 실력이 굉장히 늚
-운전을 할 수 있게 됨
-작년 한 해 반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함
-방음부스를 설치한 뒤로, 노래실력이 많이 늚
-작곡을 열심히 하고 있음

○못한 일
-새로 옮긴 학교 분위기에 아직 적응을 잘 못함
-독서량이 부족함
-운동을 많이 안 해서 살이 많이 찜



우리 부부는 올 한 해는 작년 한 해보다 더 나은 한 해를 보내자고 다짐하며 1시간 동안의 가족회의를 마쳤다고 한다.


교실남 부부의 신년맞이 끝~



PS 지난 한 해는 독자님들과 함께여서 행복하고 즐거운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도 좋은 인연 계속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신년맞이 #한해점검 #신혼부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모님은 우리 부부의 워너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