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내맘대로 산다
모든 불행은 어디서 오는가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요소
by
김준태의 인사이트
Apr 23. 2019
경제적 풍요 속에서 우리는 행복을 찾는다. 먹을 것 입을 것 무엇 하나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그다음 것을 찾기 시작한다. 남보다 더 좋은 스펙. 남보다 더 큰 집. 차 그리고 안정된 완벽한 노후까지.
그 모든 물질적 풍요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줄 것처럼 손짓한다. 그러나 그것을 추구하던 사람들은 결국 그다음 것을 또 찾기 시작한다. 그게 사람이다.
결국 스스로가 만족하는 선을 모른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그다음 것을 찾을 수밖에 없다. 그다음 것을 찾아도 결국 만족할 수 없다.
세상에는 많은 종교가 있다. 학교가 있다. 그 안에는 분명 여러 가지 진리가 있다. 고통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그 안에서 행복을 누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부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그렇게 느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바로 믿음이다.
자신이 속한 종교. 직장. 학교 등에 진리가 있다고 믿는 사람은 불행하지 않다. 그러나 그 안에 진리가 없다고 믿으며 매일을 반복하는 사람은 불행하다.
그렇다면 자신이 속한 곳에 진짜 행복이 있고. 자신의 꿈이 있다고 믿는 사람은 누구일까? 계속해서 의심만 하며 그곳에 머무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이 속한 곳이 대단한 곳이라고 해서. 자신이 어울리는 사람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해서 자신까지 위대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저 위안이고 착각일 뿐이다. 스스로가 믿음이 흔들리지 않을 때 종교도 학문도 큰 빛이 나게 된다.
결국 큰 불행은 내가 속한 곳에 있지 않고. 나의 믿음에 있다. 믿음이 없으면 어딜 가나 불행하다.
keyword
공감에세이
심리분석
직장인
9
댓글
3
댓글
3
댓글 더보기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김준태의 인사이트
소속
준태스쿨
직업
강연자
전원주택을 짓고 자연 속에서 사는 중. 그 안에서 나오는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팔로워
6,484
제안하기
팔로우
매거진의 이전글
말만 많은 공부의 한계.
더이상 두려워 하지 마라.
매거진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