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나 Aug 01. 2022

나를 위해 흘리는 눈물

자기돌봄의 길로 들어선 어느 워킹맘의 이야기5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이라는 이적의 어머니 박혜란 선생님 책이 내 책장에 꽂혀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아이들을 믿어주기 전에 자기 스스로를 먼저 믿어 주어야 한다고. 자기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엄마가 어떻게 자신의 분신인 아이를 믿어줄 수 있을까.


나도 내가 믿어주는 만큼 자란다. 내가 나를 믿는 과정이 없었더라면 나는 진작에 공간살림을 그만두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공간살림을 지속하면 할수록 더 나은 내가, 내가 바라던 내가 될 수 있을거라는 믿음으로 나는 지금까지 공간살림을 기쁘게 이어올 수 있었다.


언젠가 공간살림을 가이드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내가 이 프로그램을 지속했더라도 이 글을 쓰는 나는 없었을 것이다. 내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순수하게 ‘나의 기쁨’에 집중한 결과였다. 삶의 부정적인 관습이 올라와 나를 갉아먹으려고 할 때도 나 스스로를 믿고 나의 하루를 정성스럽게 살아내고 거기서 기쁨을 누리겠다는 나의 의지로 나를 지킬 수 있었다.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나를 여기까지 오게 했다. 놀랍게도 나는 이리도 나를 사랑하는 존재였다.


새벽마다 일어나 이 글을 쓰면서 지난 시간을 복기하고 또 현재의 관점으로 과거를 회상하며 나에 대한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 공간살림을 함께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의 이야기를 하겠다고 시작한 이 여정에서 가장 많은 것을 얻은 것은 바로 나였다. 공간살림을 함께하는 도반들의 포스팅을 읽으며 내가 공간살림을 시작하던 날들의 기억이 떠올라 설랬고, 도반들의 기쁨이 내 기쁨인양 내 마음속으로 들어와 알알이 구슬처럼 박혔다.


도저히 혼자서 어찌해 볼 도리가 없어 방황하며 바닥을 치던 날들을 지나, 나 조차 알지 못했던 나의 민낯과 마주하며 당황했던 날들과, 끝이 보이지 않는 그 길 위에서 수없이 좌절하고 후회한 시간들을 지나 회피하지 않고 한 발 한 발 내 딛었던 그 작은 걸음들을 떠올리며 나의 언어로 나의 여정을 정리하는 작업은 아름다운 시간이었다.


어떤 부분은 글을 쓰기 전부터 괴로움이 올라왔고, 어떤 부분은 글을 쓰면서 희열을 느꼈다. 그러나 글을 쓰는 내내 기쁨은 늘 나와 함께 했다. 기쁜 마음으로 쓸 수 있어 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 글을 여러 번 읽고 고치며 나는 몇 번이나 울었다.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목을 타고 올라오는 어떤 뜨거운 기운이 나를 감싸고 내 눈에서는 맑은 눈물이 주르륵 흘러내렸다. 슬퍼서 우는것도, 기뻐서 우는 것도 아닌 그냥 나를 위한 눈물이었다. 내가 나를 위해 흘리는 눈물.


첫날 보낸 <살림 메시지>에서 내가 파이널 에세이를 쓰기 전 사전 작업 마지막 문장을 기억하실지 모르겠다. 그 문장의 바로 앞 문장은 이런 글이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자주 눈물 바람인 나는 별로 슬프지 않은
 드라마나 영화, 다큐멘터리를 보다가도 등장인물들의 감정에 이입해
자주 울곤 했었는데 그래서 일부러 슬픈 드라마나 영화, 책 등을 피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엔 격하게 이입해
그렇게 눈물 바람이면서 정작 내 감정엔 무뎠고
내 감정 때문에 슬퍼서 울어 본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랬던 내가 나를 위해서 눈물을 흘린 것이다. 내 감정에 너무 무뎌서 나를 위해 울어 본 적이 없는 내가 나를 축복하며, 내 삶을 감사하며, 내 생의 기쁨을 생생히 느끼며 눈물을 흘린 것이다. 그저 나로 살기를 바라고 바랐던 내가 이미 그 길 위에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내 온몸의 세포는 깨어나 나를 위해 춤을 추었다. 기쁨의 춤을, 환희의 춤을, 그리고 축복같은 나의 삶이 앞으로도 계속 되리라는 예언의 춤을.


https://m.blog.naver.com/myogi75/222836459680


작가의 이전글 <공간살림>이라는 명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