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에서, 브랜드를 짓는 중입니다」
브랜드를 만든다는 건, 결국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을 반복하는 일이다.
처음 창업을 결심했을 때,
나는 나의 브랜드를 멋지게 포장해 보여주고 싶었다.
신뢰를 얻기 위해, 있어 보이기 위해,
‘잘 만든 브랜드’의 틀을 따라가기도 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게 너무 피곤하다는 걸 느꼈다.
내가 만든 문장인데
내 말이 아닌 것 같고,
내가 정한 색깔인데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불편했다.
내가 운영했던 브랜드들,
시도했던 프로젝트들,
실패하고 멈춘 서비스들.
그 모든 과정을 거치며
나는 점점 ‘겉보다 속’을 보기 시작했다.
이 브랜드는 왜 여기서 시작되었는가?
내가 만들고 싶은 건 무엇인가?
무엇이 불편했고,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
그 질문들이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었고,
동시에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는 실마리가 되었다.
나는 이제 안다.
브랜드를 만든다는 건,
내 언어를 찾아가는 일이고
브랜딩을 한다는 건,
내 생각과 태도를 정리하는 일이고
창업을 한다는 건,
내가 믿는 가치를 실험해 보는 일이라는 걸.
그래서 브랜드는 겉모양이 아니라
삶의 구조이자
나를 향한 질문의 형태였다.
남들처럼 보이려고 할 필요 없다.
나답게, 불완전해도,
나만의 속도로 만들어가면 된다.
내 브랜드는 완성형이 아니다.
여전히 짓는 중이고,
계속 고치고, 또 무너지고, 다시 세운다.
하지만 그 과정 하나하나가
지금의 나를 만들고 있다.
‘브랜드를 짓는 중입니다’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나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지금도 진심으로 짓고 있다는 말
이 시리즈를 쓰며
나는 ‘브랜드’라는 단어 안에
나의 언어와 태도와 삶을 담아봤다.
이 기록이 누군가에게
“나도 해볼 수 있을까?”라는
작은 용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