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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에서 창업한다는 말의 무게

「구미에서, 브랜드를 짓는 중입니다」

by 포포몬쓰

“서울 말고, 지역에서도 창업할 수 있어요.”


나는 그렇게 말하곤 했다.


그런데 그 말이 얼마나 무거운 말인지,


이제야 조금 알 것 같다.



로컬 창업, 말은 쉽고 삶은 어렵다


처음 구미에서 창업을 결심했을 때,


나는 이런 이야기를 자주 했다.


지역에도 기회가 있다


로컬의 가치는 아직도 많이 비어 있다


서울보다 느리지만, 더 깊이 갈 수 있다

이 말들은 여전히 내 생각이다.


하지만 이제는 한 줄을 더 덧붙인다.


“그만큼 어려운 길이다.”



로컬 창업이 가진 현실의 벽


내가 구미에서 브랜드를 짓는 동안 마주친 현실은 이랬다


정보의 한계
→ 지원사업, 공간, 전문가에 대한 정보가 적고, 흩어져 있다

기회의 편중
→ 서울 중심의 행사, 유통, 홍보가 여전히 주류다

관심의 부족
→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는 분위기 자체가 적다
→ 때로는 “그걸 왜 해?”라는 시선을 견뎌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기서 한다


왜 계속 구미에 남아 있을까?


내가 사는 곳이기 때문이다.

나 같은 사람이 남지 않으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브랜드는 결국 맥락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도시에서 느끼는 불편함,


이 지역 사람들이 가진 고민,


그게 나의 브랜딩 아이디어가 되었다.


서울에서 뻗어나가는 게 아니라,


구미에서 뿌리내리는 방식으로 브랜드를 키우고 싶었다.


더 많이 연결되는 일이 된다



로컬 창업은 ‘지역을 살아내는 방식’이다


창업은 비즈니스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삶을 구성하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역 창업자’라는 말이


그저 주소지를 뜻하는 게 아니라


이 도시의 시간과 공간, 사람을 함께 살아내는 역할이라고 느낀다.


그래서 로컬에서 창업하는 건,


더 많이 묻고


더 많이 참아내고


더 많이 연결되는 일이 된다.



브랜드도 결국은 관계다


요즘 나는 이렇게 정리한다.


브랜드란,


결국 ‘어떤 세계를 만들고 싶은가’에 대한 답이다.


그리고 그 세계는


내가 발 딛고 있는 곳에서 시작된다.


나는 구미에서 내 세계를 만들고 있다.


혼자서, 천천히, 그러나 진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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