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이아빠 Mar 11. 2020

자기인식 첫 걸음_질문

경영의 최고 구루인 피터드러커가 제시한 5개의 질문은 지금도 모든 경영을 꿰뚫는 것으로 회자가 되고 있습니다.



 

Q1.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Q2.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Q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Q4.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Q5.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전편 글에 이야기 드린 것처럼 자기인식(Self-Awareness)을 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부분에서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편은 질문법입니다.

우리는 가끔 가슴속 한 켯에서 요동을 치게 하는 질문이나 문구를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겉으로는 담담하게 듣거나 표현을 하지만 자신 스스로를 돌아보고 주변을 다시끔 바라보게 하는 문구, 질문등을 접할 때가 있습니다.


아래는 50가지 질문 리스트입니다. 실제 리더 양성 워크숍에서 사용을 하는 질문입니다.

 




Q1. 나는 탁월한 리더가 되고자 무엇을 하고 있는가?

Q2. 나는 리더로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Q3. 가장 중요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Q4. 내가 최근에 다른 사람에게 돌린 공로는 무엇인가?

Q5. 최근 조직의 힘을 합쳐 해결했던 일은 무엇인가? 또는 힘이 합쳐지지 않아 힘들었던 일은 무엇인가?

Q6. 나는 사람들이 올바른 일을 하도록 어떻게 독려하고 있는가?

Q7. 나는 난관에 봉착할 때 어떤 자세와 태도를 취하는가?

Q8. 구성원들이 통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근에 내가 한 질문은 무엇인가?

Q9. 나는 오늘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가?

Q10. 나는 불평과 불만을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Q11. 나는 구성원들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무엇을 하고 있는가?

Q12. 나는 상황을 단순화하고 있는가?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가?

Q13. 나는 벽 앞에 서게 되면 멈칫하는가, 바로 뛰어넘어 보는가?

Q14. 비전은 제시했는데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 것이 있는가?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바꿔야 할 것은 무엇인가?

Q15. 나는 사람들이 더 큰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무엇을 동기부여하고 있는가?

Q16. 나의 행위로 인한 결과를 회피한 적이 있는가?

Q17. 언행일치를 위해 내가 노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Q18. 내가 선택한 일 중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갔던, 나가는 중인, 나갈 예정인 것은 무엇인가?

Q19. 나는 리더로서 어떤 봉사와 희생을 하고 있는가?

Q20. 리더로서 남기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

Q21. 리더로서 나에게 주어진 책임은 무엇인가?

Q22. 최근에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 것은 무엇인가?

Q23. 나는 실패의 위기에 처했을 때 어떻게 반응했는가?

Q24. 구성원 중 한 명을 생각해보라. 그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은 무엇인가?

Q25. 나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어떻게 끌어내고 있는가?

Q26. 나는 타인의 나쁜 점을 잘 보는가, 좋은 점을 잘 보는가?

Q27. 구성원 중 한 명을 떠올려보라. 그를 향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이 있다면 무엇인가?

Q28. 자신의 생각이 틀릴지도 모른다고 인정한 적이 언제인가? 어떤 일이 있었는가?

Q29. 상대의 이야기를 귀 기울려 잘 듣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Q30. 나는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가?

Q31. 나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가?

Q32. 최근에 내가 했던 부정적 피드백은 무엇인가?

Q33. 나는 적시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는가?

Q34. 내가 최근에 구성원들에게 받은 질문은 무엇인가?(일 관련)

Q35. 최근 나와 다른 의견을 가졌던 사람은 누구인가? 과연 그가 보고 있었던 것은 무엇일까?

Q36. 내가 가장 최근에 사랑한다, 고맙다, 미안하다는 말을 전한 사람은 누구 누구인가?

Q37. 나는 다른 사람의 만족이나 성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Q38. 나는 실수와 잘못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사과하는가?

Q39. 내가 최근에 들었던 반대의견과 그 의견에 대한 나의 태도는?

Q40. 우리 조직의 회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Q41. 나를 둘러싸고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Q42. 나는 최근에 무엇을 의도적으로 버렸는가?

Q43. 외부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

Q44. 내가 최근에 도전해야겠다고 생각한 일은 무엇인가?

Q45. 업무에서 버려도 괜찮은 낡은 것 하나는 무엇인가?

Q46. 내가 먼저 변해야 할 한 가지는?

Q47. 내가 없애야 할 것은 무엇인가?

Q48. 나는 최근 어떤 용기를 냈으며, 성공을 위하여 어떻게 역경을 이겨냈는가?

Q49. 나는 오늘 목표를 위해 무엇을 실천하고, 무엇을 투자를 하였는가?

Q50. 나의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일은 무엇인가?     




질문을 받고 나면 각자의 상황적인 변수에 따라서 다른 인사이트와 대답을 하게 됩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바삐 움직이는 시간속에서 나를 돌아보고 성찰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을 하는데 큰 믜미가 있습니다.


위 질문 리스트 중 나를 움직이고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질문은 몇 번 이신가요?

가슴에 품을 수 있는 질문은 몇 번 이신가요?


짧은 시간이지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콘텐츠 시작은 무엇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