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능력보다 중요한 것 : 적극적인 태도

루키트의 회사생활

by 루키트

저는 새로운 장비를 개발하고 설계하는데, 해당 가공품이나 자재들이 공장으로 들어오면 업무지원을 해주는 직원들이 장비의 조립을 도와줍니다. 업무지원을 해주는 두 명의 직원이 있었는데요, A는 항상 활발하고, 업무 협조를 부탁하면 열정적입니다. 그리고 팀의 분위기 메이커 역할도 했었죠. 반면, B는 업무 협조를 요청하면 투정을 부리며, 팀 사람들은 눈치를 보며 업무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A에게 업무 협조 요청이 더 많아졌습니다. A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개선의 여지가 보이면 설계자에게 '이 방향이 더 좋을 것 같아요!' 하며 업무 효율 증가를 위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반면, B에게는 사람들이 업무 협조 요청을 잘 하지 않다 보니 A를 따라다니며 보조 역할만 하게 되었죠. 이러한 과정에서 A는 역량을 더 쌓고, 자신만의 스킬을 늘려 원하는 회사로 이직했습니다.


A가 떠난 뒤, B는 혼자 업무를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불만을 내뱉으며 의견 충돌도 잦았습니다. 그 결과, 결국 팀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두 명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태도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능력 때문에 두 명에 대한 시선이 달랐을까요?


주어진 업무를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반면, 주어진 업무를 수동적으로 임하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적극적인 태도로 주변 동료들에게 신뢰를 얻으며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반면, 소극적인 태도로 성장의 기회를 점차 잃게 되는 것. 이 두 가지 차이가 결국 각자의 길을 결정지었습니다.


회사에서뿐만 아니라 살아가는 데에도 적극적인 태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무언가에 도전할 때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움츠려있기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함을,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주눅들며 포기하기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꾸준히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여러분은 목표를 향해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계신가요? 소극적으로 나아가고 계신가요?

각자 목표를 위해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적극적인 태도로 성장해 나가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능력이 아니라 태도에 있다"

- 월터 스콧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