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조 Sep 14. 2020

누가 누구를 평가해

평가는 아무나 한다

 나이부터 시작해서 직업, 집안을 따져보다가 직접 만나면 얼굴이랑 몸매, 내가 하는 말 하나하나 다 점수 매기는 것 같아 불편하고 불쾌해. 그 왜 평가하고 있는 듯한 눈빛 있잖아. 항목별로 열심히 점수를 입력하고 있겠지. 

목적이 분명하다고는 하지만 이젠 그런 자리 정말 지친다. 애프터가 없으면 내가 점수를 부족하게 받은 거니까 자격 미달이 된 것 같은 느낌도 들고.


 30대의 연애라는 걸 따로 해본 적은 없지만 여러 지인들의 말로부터 그 느낌이 분명히 전해졌다. 생물학적 결혼 적령기에 들어선 사람들의 인위적인 만남, 내 주위에는 상대방의 평가 태도에 불쾌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평가라는 단어를 이런 데 사용해도 되나도 싶지만 그 단어가 포함된 문맥 자체가 너무 자연스러워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그렇지, 우리가 학생도 아니고 그 사람이 무슨 선생님도 아닌데 감히 누가 누구를 평가해! 그러고 이어지는 대화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평가 기준이 한 가지씩 언급되며 평가자라는 이유로 불쾌함을 선사했던 그 상대가 대상자로 도마 위에 오른다. 총점은 이미 마음속에 정해져 있는데 세부 항목별 점수를 더해보며 검토해보는 것 같기도 하고, 세부 기준에 따른 점수를 되짚어보며 총점을 계산해 보는 과정 같기도 하다. 으음? 평가는 우리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평가 3 (評價)  

[명사]
1. 물건값을 헤아려 매김. 또는 그 값.
2.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함. 또는 그 가치나 수준.


 최근에 외부 글짓기 대회 심사위원 일을 하게 되어 며칠 동안 머리를 쥐어뜯었다. 사실 글짓기 대회 심사는 그동안 여러 번 해봤지만 이렇게 개인적인 내용이 진솔하게 담긴 글은 읽어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너무 어려웠다. 생각보다 아이들의 글은 매우 훌륭했다. 이렇게 열심히 참여한 아이들에게 모두 작은 상이라도 하나씩 쥐어주며 격려해 줄 수 있다면 좋을 텐데. 수상 인원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고 그 안에서도 글의 무게를 재어 등수를 매겨야만 한다니. 글의 무게를 재는 일, 내가 그렇게 중요한 일을 해도 되는 걸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내 직업은 이런 일을 하는 데 공인된 자격이 된다고 하지만 정작 나는 여전히 자신이 없었다. 내 글도 한 편 제대로 써내지 못하는데, 그런 내가 평가는 무슨 개뿔. 


 열심히 써낸 글이 상을 받으면 자신감도 얻고 글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도 있겠지, 그렇지만 반대의 경우엔. 학창 시절부터, 어쩌면 지금까지도 나는 늘 후자였기에 또박또박한 글씨가 빽빽한 원고를 기준에 따라 감점하며 마음이 무거워졌다. 그럼에도 내가 할 수 있는 건 눈을 크게 뜨고 객관적 근거를 찾아 점수를 매기는 일뿐이었다. 동점자가 나오지 않도록 아이들이 쓴 글을 줄 세웠다. 내가 세운 줄에 따라 어떤 아이는 웃고 어떤 아이는 실망할 것이다. 내가 제시한 객관적 근거가 진정한 객관성을 가지기는 하는 걸까. 이러니까 국어가 어렵다. 





 내 이름 옆에 숱하게 입력되었던 지필평가, 수행평가 점수가 이제 더 이상은 추가되지 않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수만 가지 평가 항목의 점수가 여전히 따라다닌다. 이 점수는 앞에서 혹은 뒤에서 전해 지거나 나도 모르게 어딘가에 꼬리표처럼 붙어있기도 한다. 이렇게 점수 매기지 말고 좀 따뜻한 시선으로만 바라봐주면 안 되겠니 하는 바람은 사실 나부터도 실행하기 어렵다. 언제나 평가하는 일은 어렵고 평가받는 일은 불쾌하다. 


괜히 내가 불쌍해져서 스스로의 목에 금메달을 걸어줬다

 

 

매거진의 이전글 떠오르지 않는 추억을 마주한 기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