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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an 25. 2024

[아이디어 공모전] 미래도서관 정책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2024 미래도서관 정책 아이디어 해커톤 대회




Q.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약칭은 정부 조직 영어 명칭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문체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48년 공보처로 출발한 조직으로, 1956년 공보처가 폐지되었다가 1961년 공보부가 신설되고, 1968년 공보부와 문교부 문화국을 합쳐 문화공보부가 되었습니다. 문화공보부 시절에는 신문과 방송을 장악하여 언론통제와 프로파간다 기관으로서 활약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는 보도지침이 있으며 1989년에는 문화부와 공보처가 다시 분리되었습니다. 1993년 체육청소년부를 합쳐 문화체육부가 되었고, 이듬해 교통부 관광국을 흡수하였으며, 1998년 2월 28일에는 문화관광부가 되었으며 공보처는 1998년 공보실로 낮춰졌지만 이듬해 국정홍보처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문화관광부가 담당하던 청소년 행정이 따로 국가 청소년위원회로 분리되었다가 보건복지가족부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2008년 폐지된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국정홍보처를 흡수하여 현재의 문화체육관광부가 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학(원)생(전공 무관), 연구원, 사서 등 공모 주제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 팀(2~5인 이내) 단위로만 참가 가능 ※ 개인 참가 불가


[공모 주제]

  ❶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도서관 정책

  ❷ 누구나 머물고 싶은 도서관 만들기 

  ❸ 미래산업환경과 융합·연계할 수 있는 도서관 정책

  ❹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위한 도서관 정책 

  ❺ 다문화 및 지식정보 취약계층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도서관 정책

  ❻ 도서관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국민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정책

  ※ 위 6가지 주제 중 택 1하여 제출

  ※ 일회성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이 아닌 도서관 정책으로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 제출


[시상 내역]

  - 최우수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팀(포상금 500만원)

  - 우수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팀(포상금 400만원)

  - 장려상 : 국립중앙도서관장상 1팀(포상금 300만원)

  - 가작(입선) :국립중앙도서관장상 3팀(포상금 100만원)


[공모 일정] 

  ○ 접 수

  - 2024. 1. 26.(금) ~ 2. 6.(화) 23:59까지

  ○ 참가팀 선정·발표 

  - 2024. 2. 14.(수) 예정

  ○ 오리엔테이션(OT)&멘토링

  - 2024. 2. 19.(월) ~ 3. 22.(금)

  ○ 최종 결과물 제출

  - 2024. 3. 25.(월)

  ○ 대국민 투표 실시(’소통24’)

  - 2024. 3. 28.(목) ~ 4. 7.(일)

  ○ 최종심사(현장발표) 및 시상식

  - 2024. 4. 12.(금)

  - 장소: 국립중앙도서관(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제출 서류]

  - 신청서(붙임1),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2), 제출자료(PDF) 1부

   (하나의 폴더에 넣어 ‘주제번호_팀명’으로 압축(zip) 하여 제출)


[접수 방법]

  - 공식메일(412libraryday@naver.com) 통한 온라인 접수

   (메일제목은 [해커톤] 주제번호_팀명 순으로 작성)

   (*예시 [해커톤]주제1번_OOO)


[문의]

  - 운영사무국

   T. 070-8826-5206

   E. 412libraryday@naver.com

  - 카카오톡 채널

   ‘미래도서관정책아이디어해커톤대회’ 검색 

   (카카오톡 친구추가 링크 https://pf.kakao.com/_mXgwG)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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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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