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Feb 07. 2024

[아이디어 공모전] 토목공학 UCC 경진대회 작품공모

2024년 토목의 날 행사 토목공학 UCC 경진대회 작품공모




Q. 대한토목학회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대한토목학회는 우리나라 공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 중 하나로, 건설과 인프라 분야에서 최대 규모와 최고 권위를 자랑합니다. 또한, 1951년 창립 이후 73년 동안 토목공학 분야의 학문, 기술, 산업 발전, 그리고 건설 엔지니어의 자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대한토목학회는 토목의 역사적 가치와 함께, 토목인들의 자부심을 담고 있으며, 토목과 건설인프라의 문명사적 공헌과 가치를 적극 홍보하며, 미래의 산업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힘쓰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학부생 및 대학원생 개인 또는 5인 이하로 구성된 팀

     (토목공학 전공자 1인 필히 포함)


[공모 주제]

   -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중요한 이론,

     여러 과목에서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개념,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원리 등으로 그림,

     컴퓨터 그래픽, 웹툰형식의 자막, 간단한 모형

     또는 실험 등을 활용해 재미있고 싶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단편작품 형식

     * 예) 토목의아치구조 <이게 왜 안 무너지는지 알아?>

    시멘트가 없는 콘크리트가 있다? - 무시멘트

    머드축제? NO! 이제는 보령해저터널!

    범인은 바로! (골)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토목공학의 미래상은 무엇인가?

    해수욕장의 불청객, 이안류는 왜 위험한가?

    인공지능 토목공학에 이렇게 쓰인다. 


[시상 내역]

   - 대상 1팀 (상장 및 상금 150만원) 

   - 금상 1팀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은상 1팀 (상장 및 상금 70만원)

   - 동상 3팀 (상장 및 상금 30만원) 

   - 장려상 4팀 (상장 및 상금 20만원)   

     * LH공사 사장상으로 시상 예정

     * 2023년 기준 시상 내용 


[공모 일정] 

   - 작품접수 기간 : 2023년 12월 6일(수) ~ 2024년 2월 26일(월) 18:00 까지 


[출품 규격]

   - UCC 작품과 제작 의도에 대한 작품설명(A4 1-2쪽 이내)

   - 작품제작은 UCC 동영상 방식 준수

   - 작품 길이는 쇼츠(shorts)와 동영상으로 구분하며 둘 중 1개의 작품 제출

     ※ UCC 제작을 위한 관련프로그램 소개

   - 원본 작품제작은 동영상의 품질유지를 위해 초당 30프레임 이상,

     해상도는 640x480 이상, 파일형식은 avi 또는 mp4로 함

   - 러닝타임 : 쇼츠(shorts) 형식 : 최소 30초 이상, 최대 1분 이하

     / 동영상 형식 : 최소 3분 이상, 최대 5분 이하

   - UCC 작품 심사파일은 원본 작품을 플래쉬형식(swf 또는 flv)으로

     변환하여 학회 홈페이지에 업로드

   - 학회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심사파일은 유투브 대한토목학회 채널에

     게시하여 일반인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임

   - 주제는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중요한 이론,

     여러 과목에서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개념,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원리 등으로 그림,

     컴퓨터 그래픽, 웹툰형식의 자막, 간단한 모형

     또는 실험 등을 활용해 재미있고 싶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단편작품 형식


[접수 방법]

   - 대한토목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파일 제출 ( 바로가기 )

     (우편 및 인편 제출 불가)


[유의사항]

   - 수상작과 수상자는 행사 후 학회 홈페이지 및

     유튜브 대한토목학회 채널(https://www.youtube.com/1951ksce)에 게시함

     출품작의 저작권은 출품자에게 있으나,

     모든 출품작들을 토목공학의 홍보나 교육용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권은 대한토목학회 측에 있음

   - 표절작 및 타 공모전에 제출되었거나 이미 수상경력이 있는 작품

     또는 기존에 제작된 기업홍보용 자료나 심의, 평가 등을 위해

     제작된 동영상, 컴퓨터 그래픽 등의 일부를 재사용하는 경우는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에 밝혀질 경우

     즉시 수상이 취소됨은 물론 모든 책임은 UCC 제작자 측에 있음

   - 응모작은 팀별 1개 작품(쇼츠와 동영상 중 택1)에 한함 

   - 응모작 중 적합한 작품이 없는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상 내역은 변경될 수 있음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추후 학회 홈페이지

     "2024년 토목의 날 행사"에서 확인할 수 있음


[문의]

   [ 대한토목학회 사무국(담당: 장현정 과장) ]

   - ☏ 02-3400-4531

   - 이메일 : hjjang@ksce.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이야기모바일 제2회 영상 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