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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Feb 14.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시민과학 프로젝트 공모전

시민과학 프로젝트 공모전




Q. 동아사이언스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동아사이언스는 38년의 역사를 가진 국내 유일의 과학교양지 과학동아와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 과학 언론상 수상에 빛나는 어린이과학동아, 국내 최초의 수학교양잡지 수학동아, 동아일보 과학면, 과학 단행본등을 제작하며, 이를 기반으로 과학포털인 dongaScience.com을 운영합니다. 분야별 과학전문기자와 국내외 교수, 연구자를 비롯한 필진들이 양질의 과학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시민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주제 또는

    기존 지구사랑탐사대 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주제를 가진 개인 또는 팀

  - 본인의 주제에 관련되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개인 또는 팀


[공모 분야]

  - 과학, 기획/아이디어


[공모 주제]

  - 시민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있다면?

    지금 바로 접수하세요!

  - 1. 시민과학이란? 

        시민과학은 과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이 과학적 연구에 함께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민과학에 일반 대중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을 "시민과학자"라고 합니다.

        이번 공모전에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여러분은 "연구자"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참여할 사람들이 바로 "시민과학자"입니다.

  - 2. 지구사랑탐사대란? 

        지구사랑탐사대는 동아사이언스에서 12년째 운영하는 시민과학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3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동참하여 데이터를 모으고 있습니다.

        작년 11기에는 16종의 생물을 탐사하고 11개의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활동 혜택]

  - 활동 지원금 150만원

  - 시민과학자 매칭 및 연구 지원

  - 시민과학 페스티벌 초청 참여

  - 데이터 수집 전용 앱과 커뮤니티 제공


[공모 일정] 

  -신청서 제출 기한 : ~24년 2월 23일(금)

  -1차 선발 발표 : 2월 27일(화) -개별 연락

  -온라인 면접 : 3월 4일(월) (1차 선발팀 대상으로 진행)

  -활동 기간 : 2024년 3월~12월


[접수 방법]

  - explore@dongascience.com 으로 지원서 이메일 제출하기.

  *제출 파일명: 2024_시민과학_프로젝트_공모전_신청서_(팀명)

  - 지원서 첨부파일 참조


[필수 활동]

  - 온라인 교육, 대면 현장교육 진행

  - 활동 기간 동안 시민과학자와 소통

  - 시민과학 페스티벌에서 결과 발표 (11월 말~12월 초 사이)


[문의]

  - 02-3148-0764/0860

  - explore@dongascience.com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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