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Apr 15.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정읍시 독립운동가 캐릭터 공모전

정읍시 독립운동가 캐릭터 공모전





Q. 정읍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정읍시(井邑市)는 대한민국 전북특별자치도 서남부에 있는 도농복합시입니다. 시의 서쪽으로는 부안군, 김제시와 맞닿아 있으며, 동쪽으로는 순창군, 완주군, 임실군과 접해 있습니다. 남쪽으로는 고창군, 장성군과 접해 있으며, 전주와 광주의 중간 지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면적은 전북특별자치도의 시군중에서 4위이며, 1998년 10월 31일의 행정구역 조정 이후 기준으로 1개의 읍, 14개의 면, 8개의 행정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 개인으로만 출품)


[공모 분야]

* 인물 별 홍보용 캐릭터 제작

  - A그룹 : 백정기 의사ㆍ전봉준 장군 / B그룹 : 박준승 선생ㆍ전봉준 장군

  - 그룹 선택 후 각 인물 별 캐릭터 제작

  - 그룹 교차 출품 1회 가능, 같은 그룹 중복 출품 불가


[공모 주제]

  - 독립운동가의 정체성과 역사적 업적을 고려한 캐릭터 공모


[시상 내역] 

  - 480만원 (6명, 그룹별 3인 시상)

  - 대상 2명(각 100만원), 최우수상 2명(각 80만원), 우수상 2명(각 60만원)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 3. 20.(수) ~ 4. 26.(금) / 38일간


[제출 형식] 

  [제출 서류]

  - 참가신청서 1부 (서식 1)

  - 서약서 1부 (서식 2)

  -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 1부 (서식 3)

  - 캐릭터 기본형(앞, 옆, 뒤) 이미지 파일 각 1개 이상

  - 캐릭터 응용 동작(다양한 표정 및 자세) 이미지 파일 1개 이상

  ※ 선택한 그룹 내 인물 모두 출품 요망

  [제출사항]

  - 출품규격 : A4(210mm×297mm)(해상도 300dpi 이상)

  - 출품형식 : 그림, 일러스트 등 모든 형식의 이미지 파일 또는 손 그림 스캔본


[접수 방법] 

  - 담당자 전자우편(ejhz0092@korea.kr) 송부(2024. 4. 26. 18:00까지)

  - 이메일 제목은 [정읍시 독립운동가 캐릭터 공모-본인 이름] 으로 표기


[심사 방법] 

  - 1차 내부 심사 : 출품 규격 및 공모 적합성 여부 검토

  - 2차 전문가 심사 : 심사 기준에 따라 절대평가(창의, 적합, 대중, 활용, 완성)

  ※ 출품 규격에 맞지 않는 출품작은 탈락 또는 감점당할 수 있음.

  ※ 동점자 발생 시 심사위원 논의 거쳐 결정

  ※ 출품작 수준, 출품 수를 고려하여 시상 작품 수가 조정되거나,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또한 재공모도 가능


[유의 사항]

  - 홈페이지 필수 참고


[문의]

  - 읍시청 사회복지과 복지기획팀(☎063-539-5452)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