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Apr 09.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제6회 청소년 체커톤

제6회 청소년 체커톤




Q.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언론진흥재단(韓國言論進興財團, Korea Press Foundation)은 대한민국에서 신문 등 오래된 언론 산업이 새로운 디지털 혁명 속에서 새로운 언론 매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존 신문발전위원회, 한국언론재단, 신문유통원을 통합하여 2009년 12월에 설립되어 2010년 2월 출범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팩트체크 활동에 관심이 있으며,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사회적 실천에 관심 있는 학생(초, 중, 고, 대학생)으로 구성된 팀(팀당 2~4명)   

* 초, 중, 고등학생 팀은 매니저 1명을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매니저 포함은 필수는 아님   

※ 매니저: 학생들의 일정 및 프로젝트의 예산(준비물 및 소요 경비 등)을 관리하는 성인(교사, 학부모 등)   

※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 가능(참가접수 시 학교명에 '기타' 입력)


[공모 분야]

- 팩트체크 리포트, 미디어 콘텐츠(영상, 웹툰, 게임, 포스터)


[공모 주제]

- 경제 팩트 탐험대 - 허위조작정보로부터 살아남기    

※ 경제와 관련된 팩트체크 주제를 자유로이 정하여 참가  

 ex) * 이상기후현상은 경제에 영향을 미칠까?         

* 우리나라는 IMF를 어떻게 극복했을까?         

* 채소값 등 물가 상승 관련 팩트체크         

* 저출생, 고령화 현상은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이웃나라의 경제가 흔들리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까?


[공모 일정] 

  - 대회접수: 2024.4.1.(월) ~ 2024.5.20.(월)  

- 예선과제 접수: 2024.5.20.(월) ~ 2024.7.14.(일), 온라인 접수   

- 온라인 클래스(팩트체크 기초교육) : 2024.5.20.(월) ~ 2024.7.16.(화) 

- 예선심사: 2024.7.18.(목) ~ 2024.7.24.(수)  

- 본선 진출자 선정: 2024.7.26.(수), 온라인 및 문자 안내 

- 본선운영 : 2024.7.27.(토) ~ 2024.9.22.(일)  

- 본선 팩트체크 리포트 제출: 2024.9.22.(일) 

- 본선 결과물 심사: 2024.9.25.(수) ~ 2024.10.2.(수)  발표: 10월 중 

- 본선시상식 및 행사: 2024.11.15.(금) ~ 2024.11.16.(토)     

※ 예선 및 본선 일정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제출 형식]

- 한글, 워드, PPT, 동영상으로 제작한 리포트   

[예선]    

① 팩트체크 리포트   

② 미디어 콘텐츠 제작 계획안   

* 제출 양식은 예선 과제 접수일에 맞춰 오픈 될 예정,

   미디어 콘텐츠의 경우, 초등학생은 웹툰, 포스터 중 택1

중·고·대학생은 영상(10분 내외), 웹툰(40컷 내외), 게임(보드 게임, 온라인 게임 등) 중 택1

  [본선]   

① 예선 통과한 팩트체크 리포트 수정·보완하기   

② 계획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 본선 진출자들을 위한 혜택1   

1) 팩트체크 리포트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2) 본선 활동비 500,000원 (초등은 제외)   

3) 심화교육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 접수: www.checkathon.org


[참가 방법]

- ① 친구들과 팀을 짜서(2~4인 1조)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 ② 온라인 클래스로 전문가들의 팩트체크 방법을 배운다. 

- ③ 주제에 대한 팩트체크 결과와 우리가 만들고 싶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대한 구상을 담아 1차 팩트체크 리포트를 제출한다. 

- ④ 리포트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팀 총 20팀 발표 (초5, 중5, 고5, 대5 선발!) 

- ⑤ 전문가 피드백과 팩트체크 심화 교육을 받아 최종 리포트와        

우리가 상상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널리 알려본다. 

- ⑥ 11월에 열릴 대망의 시상식에 참석한다!


[유의사항]

  - 마감일 이후 접수된 신청서는 심사에서 제외함

  -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 대회 혹은 공모전에 출품 중이거나 

    출품예정 혹은 입상한 작품은 심사에서 배제(발견 시 수상내역 취소)

  - 수상작은 타 대회 혹은 공모전에 출품할 수 없음(발견 시 수상내역 취소)

  - 응모작에 대한 표절이나 모방 등 ‘저작권법’ 위반행위가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와 상장 및 

     상금을 환수하며, ‘저작권법’ 및 ‘초상권 침해’ 등 관련 분쟁에 따른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귀속됨

  - 초상권 침해 가능성이 있을 경우(인물을 알아볼 수 있는 작품) 초상권동의서를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시 심사대상에서 제외 될 수 있음

  - 수상작품에 대한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수상자에게 있으나, 

    수상자가 공고된 상금 등의 부상을 지급받은 경우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고 

     수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을 취득한 것으로 간주함

  - 응모된 사항에 대한 모든 권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귀속됨

  - 재단은 수상작을 홍보 및 공익적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제작, 복제, 배포, 전시 등) 할 수 있으며, 

    목적의 범위 안에서 수상작의 전체나 일부를 변경하여 이용할 수 있음. 이에 동의하지 않을 시 출품작은 수상작 선정 대상에서 제외함

  - 수상자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외의 제3자(개인,기업,기관 등)에게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을 

    양도하는 등 수상작에 대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이용권을 침해할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됨

  - 응모자는 응모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사실대로 작성하여야 하며, 개인정보 및 저작권 관련 사항에 

    동의한 경우 응모자가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 동의한 것으로 간주함

  - 작품 접수 및 심사결과에 따라 시상인원을 포함한 시상내역은 변동될 수 있음

  - 우수한 작품이 없을 경우 시상작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유의사항 및 공고문 미숙지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간주함

  - 모든 결과물은 참가자들의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므로 타인에게 대가를 지불하여 제작하거나, 대

   가를 지불하지 않았다 하여도 타인의 힘을 빌려 제작한 것이 밝혀질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구성원 변경은 예선 과제 제출 이전까지 가능하며, 변경 요청은 운영사무국에 문의

  - 예선 과제 제출 이후 구성원 변경은 불가능하며, 기존 구성원을 제외하는 것만 가능


[문의]

- 02-6278-3135, yjg@thinkcontest.com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제4회 은평문화관광플랫폼 사진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