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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pr 19.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제10회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

제10회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Q. 국립한글박물관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한글박물관은 우리 민족 최고의 문화유산인 한글의 문자적 ·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2014년 10월 9일 문을 열었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글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실험하는 전시 공간인 동시에 어린이들이 한글의 원리를 쉽게 체험하고, 한글을 익히고 싶은 외국인들이 한글을 배울 수 있는 한글문화의 놀이터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국내외 흩어져 있는 한글 자료를 조사 · 수집 · 연구하고 한글의 문화적 다양성과 미래 가치를 전시를 통해 보여주며, 세대와 국적을 넘어 소통과 공감을 지향하는 한글 교육으로 한글문화를 꽃피우는 곳입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국내외 모두 가능(외국인도 가능) (개인/팀/법인)


[공모 주제]

- 국립한글박물관 소장품을 소재로 한 창의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초기 개발 단계의 작품     

* 단, 접수마감일(2024. 5. 31.) 기준 시장에 출시되지 않아야 함      

* 국립한글박물관 소장품 관련자료는 디지털한글박물관(archives.hangeul.go.kr) 참조 

- 신청부문 : 형식/내용/분량 제한 없음


[시상 내역]

- 대상 1명, 상장, 상금 1,000만원  

- 금상 2명, 상장, (각) 500만원 

- 은상 3명, 상장, (각) 200만원 

- 동상 4명, 상장, (각) 100만원 

- 입선 5명 ,상장, (각) 50만원


[공모 일정] 

- 신청 접수: 2024. 5. 16.(목) ~ 5. 31.(금) / (접수) 누리집과 이메일 접수  

*누리집과 이메일 접수 모두 완료해야 함 

- 1차 서류평가: 2024. 6. 14.(금) 

- 1차 결과발표: 2024. 6. 18.(화) / (발표) 공모전 공식 누리집 

- 2차 현물(시제품) 제출: 2024. 7. 1.(월) ~ 7. 31.(수) / (접수) 누리집과 현장 접수   

* 1차 심사 통과한 작품(15점) 대상   

* 누리집과 현장 접수 모두 완료해야 함 

- 작품 공개검증:  ~ 8. 14.(수) / (공개검증) 누리집 또는 한글박물관 SNS 업로드 후 저작권 이의신청 확인  

- 2차 심사: 2024. 8. 26.(월) 

- 최종 결과발표: 2024. 8. 30.(금) / (발표) 공모전 누리집 

- 시상식 및 전시: 2024. 10. 7.(월) / 2024 한글문화산업전시회(시상식: 10. 7(월) 예정/ 장소: 국립한글박물관)


[접수 방법]

- 전용 누리집(www.hangeulmade.org/idea) 내 모집요강 페이지에서 제출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압축파일 형태(zip)로 제출


[심사 방법]

- 심사위원 구성 : 국내 및 해외 디자인 분야별 전문가 5명 내외 

- 심사단계   

- 1차 심사(서류) : 입선 이상 수상작(15점) 선정   

- 2차 심사(현물) : 최종 수상작 결정(상격 10점, 입선 5점) 

- 평가항목    창의성(30점) / 대중성 및 상품성(30점) / 완성도 및 파급성(30점) / 친환경성(10점)


[문의]

- 홈페이지: www.hangeulmade.org 

- 이메일: idea@hangeulmade.org 

- 전화문의: 02-701-5362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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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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