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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ul 03. 2024

[아이디어 공모전] 2024 광주 아시아건축국제공모전

2024 광주 아시아건축국제공모전




Q. 광주광역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광주광역시(光州廣域市)는 대한민국의 남서부에 있는 광역시입니다. 남동쪽으로 전라남도 화순군, 북동쪽으로 전라남도 담양군, 서쪽으로 전라남도 함평군, 서남쪽으로 전라남도 나주시, 북쪽으로 전라남도 장성군과 접하고 있습니다. 시청 소재지는 서구 치평동이고, 행정 구역은 5구 95동입니다.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등 고등 교육기관이 있으며 2년마다 광주 비엔날레가 열리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이 국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공간에 대한 생각을 전개하여 도면과 다이어그램 등으로 건축적인 표현할 수 있는 자 (1인 1작)

    * 프로젝트 대상지는 아시아 지역에 한함.


[공모 주제]

  - 인권 + 건축

 근대건축의 합리적 기능주의에서 벗어나, 다원화된 현대건축은 다양한 형태와 공간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일상건축에서는 경제성과 효율성의 논리에 밀려, 공간에서 인간의 본질적인 권리에 대한 배려는 후순위로 밀려나 있다. 획일적인 건축의 부족한 공용공간과 정형적인 도시공간의 무의미한 외부공간들은 ‘사람’을 소외시키고 있다.

최소한의 법적기준에 따라, 급격히 발전하는 자본과 기술이 주도하여 건축물을 조성하는 현실적 상황에서, 각 도시가 가진 고유의 매력을 바탕으로 자연과 접하고, 공동체와 연결되고, 역사와 문화의 자긍심을 느끼고, 쾌적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건축적 환경구축에 대한 고민이 절실히 필요하다.

아시아의 각 지역은 인간적인 삶을 중시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런 맥락을 토대로 공간적, 환경적, 문화적 배려를 바탕으로 한 - ‘인권’에 대한 확장된 해석이 담긴 - 새로운 ‘사람중심’의 건축제안들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제출 형식]

1차

 - 도판 A0 × 1매(세로편집) pdf 파일,

 - 1차 응모원서 pdf 파일 첨부

 - 등록비 입금증

2차

- 모형 80x80cm(재질 자유) 심사 당일 지참

* 2차 대상자는 본상 대상자이므로 모형제작이 필수이며, 소정의

모형제작비 지원 (예정)

* 본상 모형은 전시일까지 반출불가

외국인접수자는 모형동영상파일 제출

작품설명서

- PT 발표자료 : 사용언어, 영어 (한국어 병기가능)

(A4 10페이지, 가로편집, 파워포인트 또는 PDF)


[접수 방법]

1. 온라인 등록

  1) 광주_아시아건축국제공모전 홈페이지 (www.gwangjuproject.kr)에서 참가신청

  2) 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 및 신청서 제출

2. 이메일로 서류 및 작품파일 제출

  gjkia2017@gmail.com

* 홈페이지에 참가신청 후, 이메일로 서류 및 작품파일 제출

* 작품접수 후 작품접수증이 이메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

* 작품접수증은 순차적 발송되며 작품접수 마지막일 자정까지 발송됨


[심사 방법]

   - 본상 심사대상자 12여명 선정 (대상 ~ 장려상) l 입선작


[유의사항]

.저작권

  1) 응모작품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귀속됨

  2) 주최측은 작품을 전시하거나 출판할 수 있고, 필요시 보충 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 전시 및 출판

  1) 수상작과 입선작은 2024 광주건축도시문화제 & 2024 광주-아시아국제건축공모전

      (2024 광주_아시아건축국제공모전 홈페이지)에 전시예정

  2) 수상작과 입선작은 도록으로 출판예정

. 기타사항

  - 1인 1작 제출에 한하고, 참가비, 등록비는 환불되지 않음

  - 제출규격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됨

  - 지원서의 허위내용, 공모전 제출규격위반, 기 입상작품, 모방작품 등 같은 주요 위반 사항 은 입상 후라도 심사위원회의 협의를 걸쳐 취소할 수 있음

  - 문의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 공지 사항 / 질의응답 코너를 통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서 만 이루어짐

  - 불가피한 공모전 일정 또는 변경사항들은 홈페이지에서 게재되므로, 참가등록자들은 수시로 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함

  - 홈페이지상의 공지 사항 또는 업데이트 내용은 지침서에 우선함


[문의]

  - 홈페이지 공지 사항 및 질의응답 참조 / 이메일 문의 : gjkia2017@gmail.com

    * 문의가능 기간 : 5월 1일 – 9월 30일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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