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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ug 12.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천리안위성 2B호 마스코트 공모

천리안위성 2B호(환경·해양) 마스코트 공모





Q.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에서는 세계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19일 발사한 정지궤도 '천리안위성2B'호는 한반도를 포함해 동서로는 일본부터 인도까지, 남북으로는 몽골부터 인도네시아까지 약 20여 개국의 대기를 관측 합니다. 위성관측으로 장거리 이동 미세먼지를 상시 감시할 수 있으며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이동·특성파악이 가능해 대기질 예보 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우주 및 인공위성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공모 목적]

  - 기후변화, 대기‧해양오염 등 재난 대응을 위한 위성정보 개발, 서비스 확대 및 대외홍보 활용 예정

  - 천리안위성 2B호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동정 홍보를 통해 국가환경·해양위성센터 브랜드 확산


[공모 주제]

  - 천리안위성 2B호를 상징할 수 있는 마스코트

  - 환경 및 해양 위성의 특색이 나타나는 마스코트

  ※ 타 지자체 및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명칭 등 표절이나 무단 도용에 해당되는 작품은 심사 제외


[시상 내역] 

  - 최우수상 100만 원, 우수상 70만 원, 장려상 30만 원(각 1작품)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년 7월 15일(월) ~ 2024년 9월 2일(월)

  - 시상일 : 2024년 10월 예정(추후 개별 통보)


[제출 형식] 

  - 제출 서류 : [붙임1]참가신청서(응모작 포함), [붙임2]개인정보동의서

  - 제출 형식 : 해상도 300dpi 이상 이미지(jpg, png, pdf) 파일 형식

  ※ 수상작은 추후 원본 파일(ai, esp, psd) 제출이 가능하여야 함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nosc@korea.kr)


[유의 사항]

  - 수상작은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 및 국립해양조사원 국가해양위성센터의

대표 마스코트 제작에 활용할 예정

   ※ 공모 상황에 따라 최우수 수상작을 대표 마스코트로 채택하지 않거나,

원작의 의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임의 개작 및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음

  - 참가 신청서와 응모작을 모두 제출해야 하며, 1인 1회 1작품 신청을 원칙으로 함

  - 생성형 AI를 통해 생성한 마스코트일 경우 반드시 이를 명시하여야 하며,

이는 작품의 창작성 평가 시 심사 기준에 반영 예정

   ※「저작권법」 제2조(정의) 2에 따르면 ‘저작자’는 저작물을 창작한 자를 말하므로

응모자가 생성형 AI가 생산한 결과물에 창작적 표현을 추가했다면

그 기여부분에 대해 직접 증빙해야 함 

  - 응모자는 응모작이 초상권, 저작권, 지적재산권 등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한 문제 발생의 경우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모든 응모작품은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함

  - 향후, 주최자는 입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전부 또는 일부)을 양수할 필요가 있거나,

공모전 요강에 공고된 범위를 넘어 입상작을 이용할 경우, 저작자와 별도로 합의하여 정함

  - 모든 응모작은 별도의 반환 요청이 없는 한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을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파기한다.

- 저작물의 반환을 요구하는 경우에 반환과 관련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응모자 부담으로 함

  - 세부 추진내용 및 일정 등은 변동될 수 있으며,

기타 정하지 않은 사항 발생 시 주최 측의 결정에 따라 진행됨


[문의]

  -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 국립해양조사원 국가해양위성센터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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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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