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Aug 06.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2025 국악누리 표지그림 공모

2025 국악누리 표지 그림 공모





Q. 국립국악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국악원은 한국 전통 공연 예술을 계승하는 대한민국 대표 국립 예술 기관입니다. 신라 시대 음성서(音聲署), 고려 시대 대악감(大樂監), 조선 시대 장악원(掌樂院)으로 이어지는 왕실 음악 기관의 전통을 이어받아 1951년 개원하였으며, 공연장은 '예악당(658석)', '우면당(231석'), '풍류사랑방(130석)', 약 1300석 규모의 야외 무대 '연희마당'이 있습니다. 최고의 기량을 갖춘 4개의 연주단,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이 소속되어 있으며, 공연, 진흥, 연구 사업 등을 통해 전통 공연 예술의 보존과 창조적 계승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누구나 참여 가능(1인 1작품 접수)


[공모 분야]

  - 표지 그림 일러스트


[공모 주제]

  - 국악 소재 전반(우리나라의 전통 춤과 음악, 악기 등 국악 분야의 모든 소재 가능)

  * 표현상 오류가 있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


[공모 특전] 

  - 작품료 각 200만 원(세금 본인 부담) 

  - 2025 국악누리 표지 그림으로 활용


[공모 일정] 

  - 2024년 9월 23일(월) ~ 9월 25일(수)

  * 9월 25일 23시 59분 수신 메일까지만 접수


[제출 양식] 

  - 참가 신청서 1식, 작품 소개서 1식, 작품 이미지 파일 1식

  - 작품 규격 : 225×275㎜ (2657*3248pixel)

  - 파일 형식 : jpg / 용량: 5MB 이내 / 해상도: 300dpi 이상

  * 각 파일명에 작품 제목만 표기(예: 참가 신청서_작품명)

  *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heetle@korea.kr

  * 9월 26일(목)에 접수 완료 메일을 일괄 발송할 예정


[유의 사항]

  - 모든 작품의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 수상작은 국악누리 표지를 비롯한 국립국악원의 각종 사업에 활용되며, 별도의 저작권 이용 계약을 체결합니다

  - 공모 작품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모방 및 표절 시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타 공모전 중복 출품 및 표절,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한 작품은 수상 후에라도 취소 처리되며 관련된 

    모든 분쟁의 책임은 응모자가 지게 됩니다

  - 상기 일정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의]

  - 국악진흥과 국악누리 담당자(heetle@korea.kr / 02-580-3397)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지역사회 MZ세대 공익광고 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