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보령시 영상 및 문학 콘텐츠 공모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보령지회(韓國藝術文化團體總聯合會 保寧支會)는 예술 문화 교류 촉진과 예술인 권익 신장을 위한 행정 지원, 정책 연구 및 각종 문화 사업 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보령지회는 회원 상호 간 친목을 도보하고 예술 문화 발전, 지역 간 정보 교류, 지역 문화 발굴 및 보존, 예술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등을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대천해변제, 보령예술제, 허수아비축제, 만세보령경축음학회 등을 개최하고 매년 보령예술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만19세 이상 일반인 누구나(단, 개인 응모만 가능)
[공모 분야]
- 시나리오, 소설, 영상
[공모 주제]
- 시나리오 & 소설 : 보령시 관련 소재 또는 지역 활동 이야기, 설화, 지명유래 등을 담은 작품
- 영상 : 보령시 문화유산(충청수영, 성주사지, 남포읍성, 화암서원, 갈매못성지 등) 또는 설화, 지명유래 등과 연계된 문화예술 창작물
[시상 내역]
- 시나리오 및 소설 : 금상(각 1명) 700만원, 은상(각 1명) 400만원, 동상(각 2명) 250만원, 가작(소설 5명)100만원
- 영상 : 금상(1명) 400만원, 은상(1명) 250만원, 동상(2명) 150만원
[공모 일정]
- 접수기간: 2024. 9. 23.(월) ~ 10. 11.(금)
[제출 형식]
* 공통
- 분야별 교차 지원 불가/ 1인당 1점
- 저작권 문제가 없는 미발표 창작물
* 시나리오
- A4 기준 50매 내외(표지, 목차 제외/ 글자크기 10포인트)
- 기획의도 A4 기준 2매 내외
* 소설
- A4 기준 15매 내외(표지, 목차 제외/ 글자크기 10포인트)또는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
- 기획의도 A4 기준 2매 내외
* 영상
- 3분 내외 콘텐츠 영상(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그 외 새로운 형식의 영상물)
- 화면비율 1,920*1,080 이상/프레임 24P 이상 MP4형식 및 prores 422mov 형식으로 동시 제출(단, 애니메이션의 경우 제약 없음)
- 영상은 반드시 응모자가 직접 촬영 혹은 제작
- 영상에 사용된 초상권, 음원 및 폰트는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사용
* 음원 및 폰트의 출처 반드시 기입(영상 크레딧에 기입)
- 기획의도 A4 기준 2매 내외
[접수 방법]
- 우편 접수 : 충남 보령시 성주산로 101, (사)한국예총 보령지회
* 겉봉투에 보령시 영상 및 문학 콘텐츠 공모전 응모작 명시
- 이메일 접수 : art5869@naver.com
* 메일제목: 보령시 영상 및 문학 콘텐츠 공모신청-응모자-작품명
[유의사항]
- 기존에 출품되지 않은 신작이어야 하며, 순수한 창작물이 아닌 모방, 표절, 대리 작성된 작품으로 밝혀질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에라도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품 작품은 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심사 선정 이후에라도 저작권 침해 및 명예훼손 등 위법한 출품작은
수상이 취소될 수 있으며, 출품 작품 관련 분쟁 발생 시 출품자가 모든 책임을 전적으로 부담함.
- 입상작은 주최자의 목적에 따라 온·오프라인에 활용할 수 있음
- 출품작 미달 시 접수 기간이 연장될 수 있음
- 적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수상작 선정을 하지 않거나 수상 규모가 변동될 수 있음
-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의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함
- 선정 작품 상금은 수상작 선정 관련 확약서 작성 및 제출 이후 보상금으로 지급함
- 「소득세법」 제127조제1항에 따라 선정된 작품에 대한 보상금은 원천징수 후 지급함
[문의]
- (사)한국예총 보령지회 ☎041-936-5869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