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기획재정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 중 하나로 약칭은 정부조직 영어명칭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기재부'입니다. 대한민국의 재정 및 경제정책 총괄, 국가의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 수립, 조세·외환(국제금융 등)과 관련된 총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국가예산을 수립하거나 편성·관리하며, 국고·국유재산에 대한 관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하 팀) 대표 1인 지원
[공모 분야]
- 정책제안서
- 영상
※ 정책제안서 부문과 SNS 영상 부문 교차지원 불가능
[공모 주제]
-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주제로 분야 무관 자유롭게 제시 가능
- 예시 : ① 일자리·노동시장 ② 출산·양육 ③ 주거·부동산 ④ 교육·대학 ⑤ 환경·탄소중립
⑥ 기타 자유주제
[시상 내역]
- 수상작 총 16편, 상금 총 1,360만 원
- 대상(1건) 500만 원, 최우수상(1건) 300만 원, 우수상(2건) 각 100만 원, 장려상(4건) 각 50만 원,
입선(8건) 각 20만 원
[공모 일정]
- 1차 접수기간 : 2024년 8월 8일(목) ~ 9월 30일(월)
- 1차 심사 : 2024년 10월 2일(수) ~ 10월 6일(일)
- 1차 심사 결과 발표 : 2024년 10월 8일(화)
- 2차 접수기간 : 2024년 10월 19일(토) ~ 10월 20일(일)
- 2차 심사 : 2024년 10월 22일(화) "1차 정책 오디션"
- 2차 심사 결과 발표 : 2024년 10월 24일(목)
- 최종 접수기간 : 2024년 11월 12일(화) ~ 11월 13일(수)
- 최종 심사 및 결과 : 11월 15일(금) "최종 정책 오디션"
※ 자세한 공모 일정은 홈페이지 참조
[제출 형식]
- 공통 : 참가 서약서, 신분증 사본
- 정책 제안서 : 응모작(A4 5쪽 내외의 정책 제안서)
- 영상 : 응모작(분량 제한 없는 정책제안 SNS 영상 URL)
※ 공동 저술의 경우, 저작자 모두의 참가 서약서 및 신분증 사본 제출
※ 제안서·영상 내용에 아이디어 제안 배경, 현황 및 정책 여건 분석, 정책 내용, 예상 파급효과 등 포함
[접수 방법]
- 홈페이지 접수 (www.아이디어공모전.kr/54)
[심사 방법]
※ 자세한 심사 방법은 홈페이지 참조
[유의사항]
- 최종 선정된 후라도 표절 행위가 드러난 정책제안서 및 영상은 취소 처리됨
※ 자세한 유의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문의]
- 이메일 : desk@commontouch.co.kr
- 전화번호 : 02-6327-0118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사무국)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