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시간 Apr 27. 2022

행복과 불행은 태도의 문제일까?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나중도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


주말에 친구가 만나자고 했다. 쉬고 싶기는 했지만 찾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건 언제나 고마운 일이라 선뜻 나갔다. 비슷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친구와 일 얘기, 사는 얘기, 취미 얘기 등 통하는 이야기가 많아 한참을 이야기했다. 이야기하다 보니 친구도 나도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푹 빠져서 언제고 꺼내면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몰두했던 것들이 어느 날 갑자기 시시해져 버렸을 때의 허탈감, 매일매일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이게 맞나?를 끊임없이 자문하며 꾸역꾸역 살아가는 고됨, 무엇이 될 거라는 희망보다는 이제 되었어야 할 것 같은데 되어있지 않았다는 자괴감. 이런 이야기들 속에서 서로 푸념, 위로, 공감, 반성, 다짐을 반복하다가 갑자기 이야기가 끊겼다. 서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말고는 어떠한 해결도 할 수 없었고 사실 스스로도 해결책을 찾지도 못했다. 그러다 보니 공감만으로는 한계가 보이게 되었고 결론도 없는 이야기 속에서 잠시 정신을 차리고 빠져나온 것이다.


주문해둔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시선을 먼 곳으로 돌린다. 잠깐 나만의 상념에 사로잡힌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른데 지금 느끼는 바가 비슷하다는 건 나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도 이러한 생각이 들 수 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행복이란 것은 어떤 것을 성취하거나 가지거나 이루었을 때 올 것 같았다. 하지만 성취했다고 해서, 가졌다고 해서, 이뤘다고 해서 행복해지지 않았다.


친구는 오랜 취업준비 끝에 취업을 하면 분명 행복해질 거라 확신했고 나는 헤어짐을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결혼을 하면 분명 행복해질 것 같았다. 그런데 취업에 성공한 친구는 직장인으로서 고초를 겪고 있고 나는 다시 헤어짐을 맞이했다. 나는 먼 미래에 30평대의 아파트, 탄탄한 직장, 해맑은 아이, 착실한 부모, 화목한 가정을 이룩하면 행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행복을 찾아 발버둥 치며 지금 행복을 만끽하기보다는 미래에 조건이 갖춰진 행복을 위해 노력했다. 지금의 행복을 나중으로 미뤘다. 결국 손안에 꽉 쥐려던 행복은 과거와 현재, 미래 사이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행복이 오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안 나는 반대로 생각하기로 했다. 미래에 내가 어떠한 조건에 도달해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는 대신 지금 행복하기로 한 것이다. 주변의 있는 것들을 사랑하고 매 순간 깨어있도록 하며 지금 느끼는 것들에 감사하려 한다. 30대 중반의 허탈감과 고됨, 자괴감은 이렇게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오늘은 아침에 차 한잔, 오후의 수다, 저녁 잠자리를 보며 행복하다고 느꼈다.


내 조건, 상태보다는 이미 나에게 주어져 옆에 있는 것들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이렇게 현실을 둘러보며 이 자리에 깊게 뿌리를 내린다. 또 어느 날 나의 모습에 불만족하여 열심히 나아갈 동력을 찾을지도 모르겠다. 아마 지금 내린 뿌리가 그 동력을 지속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그러다 또 뿌리를 내릴 시간이 찾아오면 그 시간 나름대로를 즐기려 한다. 행복의 의미를 거창하고 대단하고 완벽하게 세우기보다는 자그마하지만 사소한 행복을 곳곳에 숨겨놓고 매일매일 꺼내봐야겠다. 자극적인 행복보다는 편안하고 잔잔한 행복을 추구해야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