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견 담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VEOFTEARS Apr 30. 2017

지랄 총량의 법칙

아직도 하고 싶은 지랄은 많이 남았다



• 자유분방함과 무분별의 차이

• 적극과 나댐의 차이

• 피할 수 없어 즐기는 것과 억지로 붙어있는 것의 차이



이 오묘하고 분간키 어려운 한 끗의 간극은 아마도 세상사는 모두가 경험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 인류의 지성은 문명의 발전 덕에 그야말로 최대치의 이르렀다지만 이 같은 세세한 차이는 걸러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누군가가 확연한 차이점을 대면서 다르게 정의한다고 한들 실은 말의 장난일 뿐. 애매하기만 합니다.


 

사람은 예의를 배우고 도덕을 지키며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 집니다. 그러나 그 구분이라는 것 역시 인간에게와 신께 죄를 짓지 않는 선에서는 무의미한 것은 아닌가. 오늘도 제 심장에선 반항의 기차가 레일을 따라 움직입니다.



지랄 총량의 법칙



지랄은 본디 간질을 속된 말로 이르는 말이지만 그보다 마구 법석을 떨며 분별없이 하는 행동을 일컬을 때  많이 쓰입니다. 문자 그대로 보면 욕이지만 마냥 욕설로만 볼 수 없는 단어죠.



그런데 지랄에도 총량 법칙이 있다?



저의 경우는 이 법칙을 드라마에서 처음 접했지만 그보다 먼저는 어느 교수님의 책에 기록된 것이라고 하네요.



그 말은 짐작하시다시피 사람이 살면서 평생 해야 할 ‘지랄’의 총량이 정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시기는 다 다르다는 것이죠.



지랄



과거에 얼마큼 했고, 또 앞으로 얼마큼 그 양이 남았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확실히 젊음은 여전히 저의 소유이며 향후 몇 년 아니 수십 년은 남아있을 것만 같습니다. 몸은 세월의 변화에 따라 점점 쇠해가겠지만 마인드만큼은 필시 롱런할 테니까요.



그런데 이와는 별개로 세상에서 할 수 있는 지랄의 타이밍은 분명 정해져 있을진대 시간만 흐르고 있다는 생각에 좀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젊음은 지랄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찬란한 시기입니다. 난무하는 규제와 쓸데없는 자제는, 다시 못 올 그 날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개인적 이야기를 하자면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진즉부터 저는 자유와 이별해야만 했습니다. 물론 일분일초 생존의 늪을 걷는 제 또래의 수많은 청춘들에 비교하면 팔자 좋은 타령에 불과하고, 핑계에 지나지 않겠지요. 허나, 한편으론 타인이 걸어갈 필요 없는 그 영역을 가야만 할 때 생기는 애로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장애 때문에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똥오줌 배출하는 그 일은 지금도 일상의 큰 대사(大事)입니다. 뿐만 아니라 봄의 한가운데서 벚꽃 구경하기 힘들었고, 록키의 열정 어린 스텝처럼 아침에 조깅하지 못했으며, 사랑하는 사람 지켜주기에 모자랐고, 더욱이 안타까운 것은 불철주야 희생하신 부모님께 제대로 된 자식 노릇 못 해 드린다는 그것.






잃어서는 안 되는 그것들을 잃었습니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 세월이 더 흐르면 어떤 이유를 들어서든 자제할 일을 만들어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진심으로 염원하는 것은 어느 교수님의 책에 실린 그 말처럼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지랄의 총량이 정해져 있다면, 하늘 본향으로 가는 그 시간 전까지 탈탈 털어 다 쓰고 가고 싶습니다.



전설의 뮤지션 스팅의 ‘Fragile’(프래즐)이란 노래 가사와 같이, 사람은 그 연약함이 때때로 비마저도 비웃을 정도라지만 설사 삶 속에서 그와 같은 장면을 재차 마주하게 되더라도 현재의 이 결심은 지켜내고 싶습니다.



오늘 밤은 일탈이나 자유 수호와 같은 거창한 것 말고, 있는 그대로의 내가 할 수 있는 ‘지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알림

본문에 게재된 지랄지랄 총량의 법칙에 관한 설명은 네이버 사전을 참고했습니다.



본문 이미지는 “Pixabay”에서 인용하였으며 “cc0 Licence”임을 밝힙니다.



지랄이란 표현 양해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월 20일의 당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