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륭짱 Sep 30. 2023

순례 26일 차: 과유불급 (두 번째 Taxi)

26.9살 막바지에 떠난 산티아고 순례길

22/11/14 월요일 Walking D+24 & Stayed 2(Logroño, Leon)

Vega de Valcarce (베가 데 발카르세) -> Triacastela(트리아카스텔라) 약 32km


아마 잠들기 직전까지 고민을 했었던 것 같았다. 

내일 갈 것이냐, 안 갈 것이냐.


배낭을 메고 약 40km를 걸은 후, 바로 다음 우리의 목적지인 트리아카스텔라 까지는 약 30km가 넘었기에 나로선 매우 신중한 고민이 필요했었다. 다행히 넘어졌을 땐, 크게 다친 곳은 없었으나 발목이 살짝 아팠다. 그리고 조금 부어있었다. 


결국 나는 이 구간을 뛰어넘기로 결정을 했고 N언니와 함께 내일 택시를 타고 트리아카스텔라까지 한 번에 넘어가기로 했다. 벌써 두 번째 택시를 타게 된 나는 약간의 속상함도 있거니와, 언니들과 같이 걷지 못한 아쉬움 또한 무척 컸었다. 하지만 다치지 않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순례길을 걷는 게 더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니 이 30km 구간은 쿨하게 쉬어가기로 했다.





아직 동이 트지 않은 날씨에 K언니와 B언니는 출발을 한 모양이었다. 40km를 걷고 바로 30km를 걷는 게 참 쉽지 않을 텐데 나는 언니들과 같이 있어주지 못한 미안함과 대단한 마음이 불쑥 동시에 들었다.


시간이 조금 지나자 깜깜했던 하늘은 맑게 개어 환한 아침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비가 와 바닥은 아직 축축했지만 밝은 날씨 덕분인지 알베르게에 걸려있던 만국기가 유독 눈에 잘 보이는 아침이었다. 우리는 택시를 불렀고 어제 저녁을 먹었던 곳에서 택시를 기다렸다. 


따듯한 커피와 작은 빵으로 아침을 간단히 때우니 택시가 금방 도착을 했다. 트렁크에 짐을 싣고 의자에 올라탔다. 순간 첫날에 택시를 탄 기억이 떠올랐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택시는 참 빨랐다. 휙휙 바뀌어가는 창 밖 풍경을 가만히 바라보았다. 택시 안에서 할 수 있는 거라고는 그것뿐이었다. 그저 멍하니 풍경을 바라보는 것. 내가 택시를 안 탔으면 걸어갔을 길이었지만, 후에 발목이 아플 게 뻔했다. 결론적으로 나는 택시를 탄 것은 잘 한 선택이라고 스스로 위안을 하며 조용히 택시에 몸을 맡겼다.



그렇게 편안하게 트리아카스텔라에 도착을 했다. 알베르에게 들려 짐을 푼 후 점심을 먹기 전에 작은 카페에 가서 커피 한 잔을 마셨다. 항상 들리는 바르이지만, 각 마을마다 파는 음식과 커피는 비슷해서 정겨운 느낌이었다. 


걷지 않으니 남는 것이 시간이었다. 순례길에서 순례자는 걷지 않으면 딱히 할 게 없다. 하지만 그런 덕분에 여유로운 시간이 생긴 우리는 맑은 날씨 속에 푸르른 마을을 천천히 둘러볼 수 있었다. (작은 마트에 가서 초코유우와 간식도 샀던) 


마을은 참 조용했다.


점심시간에 맞춰 들린 고풍스러운 느낌의 레스토랑에서 우리는 12유로의 메뉴델리아를 시켰다. 내가 택시를 탄 덕분에 세이브된 택시비로 N언니는 점심을 사준다고 했다. (늘 얻어먹기만 하는 것 같아 미안했던) 나도 언젠가 레스토랑에서 멋지게 계산을 할 수 있는 어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메뉴델리아 외의 사이드로 문어와 가리비 요리 그리고 화이트 와인까지 주문을 했다. 트리아카스텔라 지역은 갈리시아 지방에 속해 해산물 요리들이 많다. 특히 문어요리가 유명하다고 하며, 나는 이 레스토랑의 추천 음식인 갈리시아 수프도 시켰다. 순례길에서 정말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 같았다. 길거리에 아무 데나 앉아 과자로 끼니를 때웠던 것도,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사이드까지 시키며 든든하게 식사를 하는 것도 모두 다 순례길에서 일어난 일이었다. 


갈리시아수프, 가리비요리, 뽈뽀(문어)


꽤 근사한 점심을 먹는 도중에 H오빠에게 연락이 와서 같이 식사를 하게 되었다. H오빠가 합류하기 전에 N언니와 나는 진지한 얘기들을 나누었다. 다양한 주제로 얘기를 했지만 그중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한 건 단연코 진로 얘기였다. 하고 싶은 게 없어도 문제이지만,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도 걱정이었다. 그중 1개만 택해서 하는 것 또한, 내게는 너무 어려운 일이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선택과 집중이었는데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을 하고 그 구체적인 것을 통해 근본적인 해답을 찾는 것. 

결국엔 모든 것은 근본적인 것에서 파생된다는 얘기였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일단 밀고 나가고 뭐든지 다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으니 나중에 그게 다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밥을 먹으며 할 얘기치고는 무거운 주제였지만, 걸으면서 얻는 것과는 또 다른 깨달음을 얻었던 대화였었다. 




오후 6시가 넘어서 새벽같이 출발했던 언니들이 도착을 했다.

내가 그녀들을 위해서 최대한 할 수 있는 것은 침대 시트를 미리 깔아 두는 것과 끝까지 걸어온 이들을 환영해 주며 샤워실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고 필요한 것들을 챙겨주는 것이었다. 정말 시간이 어떻게 흘렀는지 모르는 순례 26일 차의 날이었다.


이전 08화 순례 25일 차: 한 편의 시트콤(부제:喜怒哀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