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림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ini Aug 21. 2023

숙명(宿命)

자아를 만나는 방법


요즘 문뜩 이런 생각이 든다. 죽기 전까지 많이 갖기 위해 애써야 한다면 도대체 무엇을 가지려 애써야 할까. 물론 현실을 살아가면서 갖고 싶은 게 여럿 있지만 굳이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잊고 있던 세상의 진리들을 많이 깨닫고 가고 싶다. 그리고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그렇게 깨달은 진리들을 끄집어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



나는 이것을 내 숙명으로 정했는데 그 이유는 내가 어떤 종교적인 선민의식을 품고 있거나 특별히 다른 사람보다 이타심이 뛰어나기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나를 위해서다. 이 생각을 무의식에 집어넣은 이후 현재는 이를 전제로 뻗어나가기 시작했고 비로소 나는 삶을 즐기게 됐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선 기꺼이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움에 도전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숨어있던 자아들을 만나며 조금씩 온전한 자아가 만들어짐을 느낀다.



우리가 어쩔 수 없는 숙명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있지만 그 안에서도 늘 선택지는 존재하며 의지에 따라 이를 여러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이젠 나를 예측하거나 규정하지 않는다. 아직 만나지 못한 자아들이 가득하다.


* 숙명(宿命)_oil on canvas_53x45.5_2023

https://www.instagram.com/love.shini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變化)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