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랑 Jan 14. 2023

내게 천금보다 귀한 순간


허리 통증으로 며칠을 쉬었다. 며칠도 몇 주처럼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조금씩 회복하면서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떠올려본다. 요가를 다니고 있고 스트레칭도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평소 생활습관, 자세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거나 앉은뱅이책상에서 책을 읽고 자기 전에 엎드려서 일기를 쓴다든지 허리에 무리가 되는 행동을 나도 모르게 하고 있었던 것 같다. 특히 잘 때 자세도 중요한데 푹신한 매트리스로 바꾸고 나서 허리 부담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두껍지 않은 요를 깔고 자는 생활을 해왔는데 이번에 자취하면서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다가 가격은 좀 있지만 허리에 괜찮다는 리뷰가 좋아서 구매해 본 것이었다. 생각보다 너무 푹신했고 한 달째 이용 중인데 자고 일어나면 허리와 골반 쪽이 뻐근했다. 한 달도 안 되었는데 새로 구매하기 부담이 돼서 적응해서 이용해 보려고 했지만 아무래도 다른 요로 바꿔야겠다고 결정했다.


이번에는 후기를 더 꼼꼼히 보며 살펴봤는데 가격이 있는 만큼 체형에 맞는 바닥요를 만나길 바라본다.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나에게 맞는 것을 찾게 되는 것 같다. 어떤 분은 인생 베개를 찾기 위해 다섯 번의 실패를 거듭했다고 한다. 베개도 가격과 모양이 각양각색이다. 8만 원짜리 베개를 구매한 적이 있는데 후기가 그렇게 좋았지만 내게는 맞지 않았다. 너무 높고 뒷머리가 눌려서 불편하니 잠이 잘 오지 않았고 이후 더 저렴한 가격 대에 낮은 베개를 사고 나서는 이 베개만 이용하고 있다. 제주도 한 달 여행을 갈 때도 베개를 캐리어에 넣어갔다. 잠을 편안하게 잘 자는 것이 몸 건강에 중요하다. 나에게 맞는 베개와 바닥 요를 잘 찾아서 만나는 것도 큰 복인 듯하다.


허리에 걷기만큼 좋은 운동이 없다고 한다. 달리기도 좋지만 부담이 될 때는 걷는 것만 해도 허리와 신체 건강에 좋다. 매일 30분 이상 걷기를 하고 있다. 걷다 보면 좋은 점은 건강뿐만 아니라 불쑥 불쑥 좋은 생각도 떠오른다는 것이다. 종종 샤워를 할 때, 명상할 때, 산책할 때 짧은 순간에 파바박 하고 떠오른다. 온갖 잡생각들도 산책하며 털어내버릴 수 있어서 좋다. 때론 더 깊은 사색에 잠길 때도 있지만.


하루아침에 뚝딱 해결되는 일들보다 시간이 걸리며 해결되는 일이 더 많은 것 같다. 원인을 찾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고 결과에 따라 또 다른 시도를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는다. 그러다 보면 내게 정말 필요한 것, 편안한 것, 좋은 것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을 피할 수 없다면 즐겁게 해나가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이다.


나의 삶의 가치 중 으뜸은 사랑이었고 그건 나의 기준이었다. 여전히 이 가치는 중요하다. 지켜나가는 과정이 때론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있지만 피할 수 없다면 이제는 조금씩 즐기면서 나아가보고 싶다. 사랑에 대한 의미도 점점 더 커지고 넓어진다. 연인 간의 애정을 나누는 사랑뿐만이 아닌, 친절을 나누는 사랑으로.


상상해 본다. 좋아하는 사람과 따듯한 공간에서 차나 커피, 디저트를 먹으며 그간 경험한 이야기를 도란도란 나누는 장면을. 잔잔한 음악이 울려 퍼지고 눈앞에는 좋아하는 사람이 웃으며 앉아있고 나 또한 미소 짓고 있는 그런 모습들을. 그런 순간이 내게는 정말 소중하고 행복한 순간이다. 그렇게 큰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을 만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물질보다 중요한 건 따로 있다. 자신의 역할에 만족하고, 누군가를 애정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나눌 수 있는 여유로움,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는 것. 단순해 보이는 장면을 만나기 위해 진심이라는 마음 한자락이 필요하다. 그 진심이란 천금보다 귀한 것일 수 있다.


다시 그런 순간이 찾아온다면 더 귀하게 여길 거다. 감사한 마음으로 맞이할 거다. 내게 천금보다 귀한 순간들이 있었음에 감사하다. 앞으로 만날 반짝이는 순간들에 고마움과 사랑을 보낸다.

작가의 이전글 그러니까 살기를, 살아남기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