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Jan 12. 2022

선택

현재



가끔 어릴 때처럼 커트머리를

하고 싶을 때가 있다

어릴 때 엄마는 나를 커트머리를 해서

늘 남자같은 옷을 입혀 키웠는데

성격도 남자처럼 씩씩했다 한다

그 때는 얼굴이 계란형으로 갸름해서

커트머리를 해도 잘 어울렸던 것 같다


이를 악물고 살다 보니

지금은 얼굴에 각이 졌다


내 인생은 이를 악물고 살아야했다

버티고 살아야했다

이 팍팍한 세상에서

내가 살아남는 방법은

이 악물고 버티는 거였다

선한 선택 옳은 선택을 하는 거였다


가끔은 후회되는 선택도 있지만

다시 돌아가도

어쩔 수 없는 현실을 안다


내 나이 벌써 적지 않은 나이가 되었다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살면서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 했었다

더 잘할 자신이 없다고...

허나, 삶은 내 뜻과는 다르게 흘러간다

나는 다시 과거에 머물렀고

내가 한 모든 일들이 무의미한 일이었나

후회했다

그러나, 후회하지 않겠다


삶이 끝나기까지는 끝난 게 아니기에

아직 내 삶이 남아있기에

지금부터 다시 바꿔나가고 싶다


자,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다




작가의 이전글 다정한 인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