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 Jun 08. 2018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는 과정

밥만 먹어도 살 찌는 이유

안녕하세요. LCHF 라이프스타일러 로우입니다. 


오늘도 지방을 먹지 않았으니, 나는 살이 찌지 않을거야.  

많은 사람들이 먹는 지방과 내 몸 속의 지방을 동일시하곤 합니다. 그래서 지방을 먹지 않으면 살이 찌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죠. 하지만, 지방을 먹지 않아도 지방이 늘어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놀랍게도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늘 다루어 볼 주제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과정입니다.


1. 원소는 모두 동일하다. 

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또는 일반 상식으로 알고 계시는 것처럼, 탄수화물과 지방은 탄소와 수소, 산소의 결합체입니다. 아래 구조식을 보시면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둘의 분자를 구성하는 원자가 동일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특정 촉매와 환경 하에서 분자 배열 변경을 통해 지방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2. De Novo Lipogenesis(DNL)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De Novo Lipogenesis라고 합니다. 말을 해석해보면,  

De = From의 라틴어, ~로 부터 

Novo = New의 라틴어, 새로운 무엇 

Lipo = Fat, 지방 

Genesis = Creation, 생성 

즉, De novo lipogenesis는 지방이 아닌 새로운 무엇으로부터 지방을 생성하는 몸의 대사상태를 의미한다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앞 머리글자를 따서 DNL로 지칭하겠습니다. 


3. DNL이 일어나는 조건

DNL은 항상 일어나는 대사상태는 아닙니다.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구조를 바꾸는 것은 탄수화물을 글리코겐으로, 식이지방으로 저장지방으로 바꾸는 것보다 복잡하고, 비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는 DNL이 일어나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여 혈중 당 성분이 높은 경우

대사량과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칼로리가 과잉된 경우 (그 중 당분이 남는 경우)


보통의 상태에서는 위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1번 조건인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하는 경우는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2번 조건, 사람의 대사량과 에너지 소모량이 잉여 당분을 남기지 않을 만큼 충분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 인슐린 저항성과 대사증후군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우리 몸에서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혈액에 당분이 많이 남게 되고, 인슐린은 열심히 해당 당분을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합니다. 문제는 간과 근육에 저장할 수 있는 글리코겐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글리코겐은 당분을 우리 몸에 단기적으로 저장하는 형태입니다. 컴퓨터로 치면 RAM이라고 할까요? 이 저장공간이 다 차게되면, 우리 몸의 선택지는 당분을 지방으로 변환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당뇨병과 대사증후군을 경험하는 사람은 대부분 체지방의 증가를 경험합니다. 그리고 혈중 중성지방의 증가와 내장지방 증가 등의 증상을 겪습니다. 바로 DNL 때문입니다. 혈중에 남아도는 당분을 지방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 잉여 당분에 대한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인슐린의 증가가 간의 DNL을 촉진시키는 신호체계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죠.  

관련 논문 : Oosterveer M. H. & Schoonjans K. (2014). Hepatic glucose sensing and integrative pathways in the liver. Cellular and Molecular Life Sciences 71, 1453–1467.


4. De Novo Lipogenesis의 과정


이런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만 ...

독자 분들의 이해를 위해 DNL의 과정을 아주 짧게 요약해 드립니다. 

중성지방(Triglyceride) = 글리세롤(Glycerol) + 유리지방산(Free Fatty Acid)

당분이 에너지로 사용되기 위하여 Acetyl-CoA로 변환됩니다. (에너지 생성의 주 원료)

남는 Acetyl-CoA가 Malonyl-CoA로 변한 뒤, FAS(Fatty Acid Synthesis)과정을 통해 유리지방산(Acyl CoA)으로 변환됩니다.

글루코스(당) 분자로부터 글리세롤을 생성합니다. 

유리지방산과 글리세롤 분자가 결합하여 중성지방을 형성합니다. 

이 모든 것은 간에서 일어납니다. 간... 정말 중요합니다.


밥만 먹어도 살 찌시는 분들. 과자와 탄산음료를 끼고 사시는 분들. 우리가 무서워 해야할 것은 먹는 지방이 아니라 과도한 탄수화물과 설탕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이 여러분들이 현재 살이 찌는 이유이고, 우리가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참고 문헌 : http://diabetes.diabetesjournals.org/content/54/7/1907.short 
                  https://academic.oup.com/ajcn/article/74/6/737/4737416   


LCHF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LCHF(Low-Carb High-Fat 또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로써, 의학/영양학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LCHF 정보와 최신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LCHF 다이어트를 시도하실 때는, 본인의 건강상의 특성에 따라 주의를 요합니다. 보다 안전한 시도를 위해 주치의의 상담이나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LOW & HIGH | LCHF Lifestyle Company | lowandhigh.kr

우리는,
나와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위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연구합니다. 
학계의 최신 뉴스와 이론으로 무장하여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