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 Jun 16. 2018

깨끗한 피부를 위한 식이요법

여드름에 특효! LCHF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LCHF 라이프스타일러 로우입니다. 

출처 : www.datasom.co.kr

위의 연령대별 여드름 진료 인원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여드름은 더 이상 10대 사춘기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호르몬의 변화가 심한 10대를 제외하고, 많은 20~30대 청년들이 여드름 고민으로 피부과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20~30대의 여드름, 성인여드름이 빈번히 발생하는 이유로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잦은 술자리와 담배, 스트레스,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지의 과다 분비, 잘못된 화장법 등. 그 중에서도 불규칙한 식습관과 서구식 정크푸드가 여드름의 주 요인으로 꼽히고 있죠. 먹는 것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니까요. 


여드름 발생 과정

1.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모공에서 피지 배출

2. 피지의 과다 배출과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힘

3. 모공 속 피지는 여드름균인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줌

4. P.Acnes균의 번식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여 여드름 생성


이렇게 생성된 여드름은 붉게 산화되고,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피부에 검은색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위의 발생과정을 보면, 여드름의 주된 원인은 2번, 바로 피지가 과다 배출되고 각질이 피부에 쌓이는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피지 자체는 피부를 건조함으로부터 막아주기 위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니까요. 


현재까지 현대 의학에서는 각질과 피부가 과다 배출되는 이유를 스트레스와 호르몬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한 호르몬 '코르티솔'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이는 연쇄적으로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등 교감신경 항진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하고, 피지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인체의 염증반응을 촉진하여 여드름이 염증으로 발전하도록 만들죠. 또한 남성호르몬의 일종인 DHT와 성장호르몬 IGF-1이 여드름의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들이 각질과 피지의 과다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이죠. 


여기에서 저는 이러한 성인여드름의 원인으로 주목받는 또 다른 호르몬, '인슐린'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15년 8월에 미국국립보건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성인 여드름의 원인으로 혈중의 높은 인슐린을 지목했습니다. 그들이 연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 제목 : 심각한 여드름 질병에서의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in severe acne vulgaris)

연구 대상 : 성인여드름을 앓고 있는 243명의 환자와 156명의 건강한 사람을 비교

비교 항목 : 하단 참조

(표 - 키, 나이 등에서 큰 유의미성은 없으나 인슐린과 항상성 수치(HOMA, 인슐린 저항성 지표)에서 유의미한 수치)

연구 결과, 혈중 높은 인슐린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 수치가 성인여드름의 발병과 아주 큰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NIH에 따르면, 높은 인슐린 수치가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혈중 높은 인슐린 수치는 성장호르몬인 IGF-1의 분비를 촉진하고, 반대로 성장호르몬 억제인자인 IGFBP3(IGF Binding Protein-3)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각질화와 피지분비를 촉진하여 여드름을 가속화 시킵니다. 

2. 또한 인슐린과 IGF-1은 안드로겐 성호르몬(DHT)을 촉진하고 DHT 억제인자인 SHBG(Sexual Hormone Binding Globulin)의 간 내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성장에 강한 영향을 주는 DHT는 각질 생성과 여드름을 악화 시킵니다. 


NIH는 이를 바탕으로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은 전형적인 서구식 식습관에서 여드름이 많이 발병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그러면서 혈당을 너무 높이지 않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기를 권장하였습니다. 

우리가 밀가루 음식 먹으면 여드름이 올라오는 이유가 있었네요!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위의 결과와 더불어, LCHF 다이어트는 여드름 치료에 탁월할 수 밖에 없습니다. 


1. 탄수화물 섭취를 줄임으로써, 인슐린 수치를 일정하게 하여 과도한 성장호르몬과 각질/피지 생성을 억제합니다.

2. 당분의 섭취가 줄어들게 되면, 당분을 먹이로 하는 체내 서식하는 여드름 유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 알비칸스 등)

3.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LCHF 다이어트는 여드름의 발생과 산화를 막아줍니다. (하단 이전 브런치 참고)


여드름이 고민이신 분들! LCHF 다이어트를 통해 여드름을 치료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안하시더라도 최소한 밀가루음식과 초콜릿, 사탕 등은 멀리 하시는게 맞겠죠?)


참고문헌 : Insulin resistance in severe acne vulgaris, 미국국립보건원




로우의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으로 LCHF 다이어트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기와 팁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식은 브런치를 통해서! 개인적인 체험기와 꿀팁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만나보세요!

로우의 유튜브 바로가기 : 클릭 Click



LCHF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LCHF(Low-Carb High-Fat 또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로써, 의학/영양학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LCHF 정보와 최신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LCHF 다이어트를 시도하실 때는, 본인의 건강상의 특성에 따라 주의를 요합니다. 보다 안전한 시도를 위해 주치의의 상담이나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LOW & HIGH | LCHF Lifestyle Company | lowandhigh.kr

우리는,
나와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위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연구합니다. 
학계의 최신 뉴스와 이론으로 무장하여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합성감미료, 이거 안전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