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kW 태양광 발전소 예상수익
최근 기후변화, 글로벌 RE100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전력 시장은 기본적으로 국가나 기관에서 관리 운영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크게 관심 없고 다소 먼 이야기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민간 개인 차원에서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동참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 수익도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개인이 99kW 태양광 발전소를 가지고 있으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RPS 제도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 먼저 RPS 제도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PS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로 대형발전사업자(50만kW 이상 발전설비 보유)에게 총 발전량 중 일정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발전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입니다.
[RPS :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이 제도에 따라 대형발전사업자(공급의무자)는 직접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건설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하여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을 달성해야 합니다. 즉,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공급의무자에게 신재생 전력을 REC 형태로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SMP, REC
여기에 추가로 태양광 발전소에서 매월 생산한 전력을 한국전력 또는 전력거래소에 판매하는데 이를 SMP라고 합니다. 종합하면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은 SMP와 REC 대금의 합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에는 가중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가중치란 에너지원별, 설치용량별, 설치유형별로 설치 비용 및 보급계획 등을 고려해 가중치를 구분한 것입니다. 아래 표는 태양광의 가중치 기준입니다.
일반 부지(전, 답, 나대지 등)에 설치하는 100kW 미만 태양광의 경우 가중치가 1.2입니다. 즉, 1MWh를 발전하면 1REC를 받는 것이 아니라 1.2REC를 받게 됩니다. 20%만큼의 발전량 상향 효과를 얻게 되고 REC 판매 수익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바로 이점이 개인들이 발전사업용 태양광을 설치할 때 100kW 미만인 99kW으로 많이 하는 이유입니다.
수익 계산
그러면 이제 99kW 태양광발전소의 수익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수익은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연간 발전량(kWh) = 설비용량(kW) × 일 발전시간(h) × 365(d)
매전단가(원/kWh) = SMP(원/kWh) + [ REC(원/kWh) × 가중치 ]
연간 수익 = 연간 발전량(kWh) × 매전단가(원kWh)
①기본 가정
위 기본 가정에서 총 투자비는 시장에서 99kW 태양광 발전소를 분양 받을 때 기준이며, 자기 소유의 토지가 있을 경우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들 또한 시장 환경, 일사량 등에 따라 변동됩니다.
②예상 매출 계산
먼저 예상 매출(수익)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연간 발전량(kWh)
= 99kW × 4h × 365d = 144,540kWh
매전단가(원/kWh)
= 150원/kWh + [70원/kWh × 1.2] = 234원/kWh
연간 수익
= 144,540kWh × 234원/kWh = 33,822,360원
월 수익
= 33,822,360원 / 12개월 = 2,818,530원
순이익을 계산하기 위해선 매출에서 대출 이자, 운영비, 세금 등의 비용을 차감해야 합니다.
③대출이자 계산
대출이자는 네이버에서 “대출이자계산기”를 검색하여 활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1억 3,200만원, 대출기간 20년, 연이자율 6%로 원리금균등 상환 시 매달 약 945,000원을 상환해야 합니다.
④운영비 계산
운영비는 안전관리비, 통신비, 보험료, 예초 비용, 장기수선충당금(인버터 교체 비용 적립 등), 세금 등으로 구성됩니다. 정확한 금액은 시기별, 현장별로 다르겠지만 99kW 발전소 기준 매달 발생하는 기타 운영비는 대략 아래 표와 같습니다. 물론 이보다 보수적으로 가정하는 것도 안정적으로 발전소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⑤수익률 계산
99kW 태양광 발전소 운영 시 앞서 계산한 월 수익에서 원리금 상환액, 운영비, 세금을 빼면 월 순수익 약 150만원, 연 순수익 약 1,800만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가정에서 자기자본이 8,800만원이므로 자기자본수익률을 간단하게 계산해보면 연 수익률은 약 20%로 월등히 높은 수준입니다.
보통 상업용 부동산의 임대수익률이 3~8% 정도임을 감안하면 20%의 연 수익률은 매우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한 번 해본 사업주들은 2차, 3차 발전소로 확장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 SMP, REC 단가가 높은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수익률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SMP, REC 단가가 내려간다면 수익률을 당연히 줄어 들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성을 분석할 때 너무 긍정적인 시나리오보다는 악화된 시장 환경을 가정하고 수익률을 계산해 본 후 본인의 기준수익률에 부합할 경우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99kW 태양광 발전소 예상수익을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LS ELECTRIC 브런치 구독 및 관심작가를 누르고,
11월 15일부터 게재되는 7건의 칼럼 중
재미있고 유익했던 칼럼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구독 및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10분께 네이버페이 1만원 권을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23년 11월 15일 수요일 ~ 11월 30일 목요일
※이벤트 경품 : 네이버페이 1만원 권 (10명)
※당첨자 발표 : 2023년 12월 1일 금요일 / 댓글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