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루시아 Apr 04. 2023

봄날을 즐겨요

내게 작은 에너지는 이런 것



봄이 되었지만 방구석과 귀찮음은 나와 여전히 한 몸이 되어 봄의 기운을 느껴보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날씨가 풀렸으니 강변을 따라 조금 걸어보자는 남편의 말도 시큰둥한 반응으로 쫓아버리고 창밖으로 만나는 봄에만 취해있었다. 그것만으로도 등은 봄햇살에 따끈따끈 익었고 집 앞에 핀 벚꽃이 흩날리는 걸 훔쳐보며 그마저도 성에 차지 않을 때는 봄을 쫓아 차 안에서 벚꽃터널을 감상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런데 도무지 흥이 나지 않았다. 아니 기분 좋은 느낌이 아주 순간의 것이었다는 말이 더 맞겠다. 봄이 되면 몸을 사리느라 우물쭈물하다가 괜히 좋은 봄날과 작별인사도 못하고 여름을 맞곤 했다. 여느 해 보다 따뜻한 초봄이었지만 이윽고 맞이한 참말로 쌀쌀한 봄은 나를 더 집안에 가둬놓았는데 누군가 이런 나의 뒷모습을 보았다면 봄이 온 줄 모르고 아직 웅크리고 있는 곰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지난 주말, 잠시 시댁에 들렀다. 바람은 쌀쌀했지만 곱게 핀 햇살이 초록과 함께 반짝이는 게 아주 예뻤다. 이 기회를 놓칠 새라 흙을 만지고 노는 아이를 보면서 나는 밝은 옷에 흙이라도 묻을까 눈을 흘겼다. 그러다 잠깐 마른 흙에 물을 붓고 흙 죽이라며 나뭇가지를 휘휘 젓고 있는 아이를 바라보며 봄이 왔음을 실감했다. 이제는 30년도 더 지난 추억 속의 어린 날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겨우내 집안에만 웅크리고 있다 주택가 골목이 웅성거리기 시작하는 때는 날씨도 풀리고 길가에 잡초들도 하나 둘 고개를 내미는 봄이었다. 온 동네 아이들이 뛰어나와 봄을 즐겼던 그때. 초록잎을 뜯어다 돌로 콩콩 찧어 반찬을 만들고 노란 흙돌을 주워다 가루를 내어 밥이라고 들이밀던 내 어린 날의 하루가 아이의 손등에 비쳤다. 자연을 만지고 놀면서 비로소 봄이 왔음을 아는 것이다. 집에서 차로 30분 거리의 할머니 댁에 가는 날이면 나도 여기저기 고개 내민 삐삐를 뽑아먹으며 자연의 맛을 즐겼다. 쑥 캐러 가는 엄마와 할머니 등 뒤를 졸졸졸 따라다니며 어깨너머 구경만 하던 그때에도 지금보다 훨씬 활기 넘치는 봄과 만났다.



출퇴근길에 쑥을 뜯어다 파는 할머니들을 그냥 지나친 게 아쉽고, 지난주에 식당 옆 테이블에 놓인 쑥국 한 그릇을 부러워했던 기억이 떠올라 약을 치지 않았다는 시댁 언덕배기에 쪼그려 앉아 나도 쑥을 뜯었다. 칼 끝에 보드라운 쑥의 솜털이 닿을 때마다 어린 쑥에게서 봄 향기가 났다. 여린 잎들만 골라 한 끼 먹을 만큼만 담으며 그때 나는 올해 들어 가장 많이 땅을 훑었나 보다. 길가에 절로 핀 것들을 만지고 흩어지는 흙덩이를 도닥도닥했을 뿐인데 마음의 주름이 펴지는 것 같았다. 움츠린 어깨가 다시 들썩이는 것 같았다.


봄은, 아니 절로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은 에너지다. 엊그제, 지난 4월 코로나를 견뎌낸 봄을 친구 삼아 걸었던 영천강변을 찾아 다시 또 걸으며 온몸으로 벚꽃 비를 맞고, 짝을 찾아 쉼 없이 날갯짓을 하는 흰나비들의 춤을 구경하며 창 안의 봄은 봄이 아니었음을 깨닫는다. 요즘 <책은 도끼다>를 읽고 있는데  그 속에 소개된 김훈 작가의 글을 쪼개어 읽을 때마다 생각한다. 나도 이분처럼 사소한 것을 관찰하며 얻는 풍요로운 마음을 가져야지, 그렇게 봄의 풍요도 느껴야지 하고. 연료를 가동해 볼 생각도 않고 꼼짝없이 방구석만 사랑했던 나를 버리고, 땅을 밟고 계절을 느끼며 사는 것. 가라앉은 마음에 부는 실바람 같은 에너지가 내겐 이런 것인가 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을 맞으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