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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종호 Jan 05. 2023

일상의 논어 <안연顔淵2>-기소불욕 물시어인

己所不欲 勿施於人


仲弓問仁 子曰 出門如見大賓 使民如承大祭 己所不欲 勿施於人 在邦無怨 在家無怨 仲弓曰 雍雖不敏 請事斯語矣

중궁문인 자왈 출문여견대빈 사민여승대제 기소불욕 물시어인 재방무원 재가무원 중궁왈 옹수불민 청사사어의


-중궁이 인에 대해 묻자 공자가 말했다. "문을 나가서는 큰 손님을 대하 듯하고, 백성을 부릴 때는 큰 제사를 받들 듯하며,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은 남에게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나라에서 원망이 없을 것이요, 집안에서도 원망이 없을 것이다." 중궁이 말했다. "제가 비록 영리하지는 않으나 고하건데 이 가르침을 힘써 노력하겠습니다."  



중궁은 <옹야> 편의 주인공 염옹입니다. 말재주가 없는 대신 통찰력이 뛰어난 인물이지요. 한 나라의 리더가 될 만하다고 공자가 극찬할 정도였습니다. 


'출문여견대빈 사민여승대제'를 통해 공자는 경敬과 예禮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구절 '기소불욕 물시어인'은 나와 타인이 다를 바 없다는 인식에서 나올 수 있는 말입니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이라면 남도 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 당연하지요. 이를 공자는 서恕로 표현했지요. 같을 여(如)와 마음 심(心)의 합자이니 곧 나의 마음과 타인의 마음이 다르지 않음을 아는 능력입니다. 석가모니가 말한 '천상천하 유아독존'이 자신의 존귀함에 대한 각성이라기 보다는 모든 인간의 그것에 대한 선언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중함을 안다면 타인 역시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개념이 있어야 하겠지요.


국민에게 말끝마다 하대하고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만 하며 국민에게 자기 잘못을 전가하고 오직 고통만을 선사하는 지도자에 대한 원망이 나라 안에 가득한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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