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하며 역량을 키우라. 언제까지나 타인의 능력에 의지할 수는 없다.
六五 君子維有解 吉 有孚于小人
象曰 君子有解 小人退也
육오 군자유유해 길 유부우소인
상왈 군자유해 소인퇴야
-군자가 묶여 있어도 해결책이 있으면 길하다. 소인에게 믿음이 있게 될 것이다.
-군자에게 해결책이 있으면 소인이 물러난다.
육오는 유순한 리더입니다. 육오가 동하면 외호괘가 손괘가 되니 여기에서 '유維'의 상이 나옵니다(손위승직巽爲繩直). 유維는 밧줄이지요. 그래서 묶인다는 의미가 나옵니다. 외괘가 진괘이니 발에 묶이는 것이고, 손괘는 외호괘 감괘에서 파생된 것이니 곧 어려움에 묶이는 것입니다.
육오가 동하면 외괘가 태괘가 되니 태괘의 금金으로 손괘 목木을 잘라내는 상이 나옵니다. 밧줄을 끊어 내는 것이요, 처해 있는 곤란한 상황에서 벗어날 해결책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육오는 비록 유약하지만 구이와 정응하고 있고 구사와 상비하니 능력 있는 신하, 부하들의 충성과 조력을 받고 있습니다. 구사와 구이가 내호괘 리괘를 구성하고 있으니 그들이 자신들의 역할과 책임을 바르게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사와 구이가 제 소임을 다하게 되면 구사와 정응하는 초육이나 비록 정응을 이루는 효는 없지만 구사, 구이와 상비하는 육삼 소인은 구사, 구이를 보며 육오의 리더십이 잘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유약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짐짓 무시하던 육오에게 신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임금, 사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면 구사와 구이의 관리와 행정이 공명정대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하략-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4933713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