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 인간

아, 힘 빠져

by 와이줴이

최근 내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계기는 취미도 없이, 생산적인 활동 없이, 과도하게 잠을 자고,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늘어난 것 때문이다.


20대에는 출퇴근만 해도 편도 2시간이었지만, 퇴근 후에는 매일 필라테스 학원에 다녔다.
주말에도 친구들과 외출하거나, 집 앞 공원에서 산책을 즐기곤 했다.


눈에 보이는 결과나 보상은 없었지만, 몸을 움직이며 무엇인가에 집중할 수 있었던 시간들이었다.


하지만 저번 주에는 온갖 핑계를 대며 움직이지 않고 침대에 누워 유튜브만 보고 있었다.
이전 직장에서 겪었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처음에는 번아웃이라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상태가 무기력증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번아웃이라고 하기에, 그 이전에 내가 열심히 살지 않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무기력증에 대해 찾아보니, 에너지를 어디에 쏟을지 몰라서 다른 곳에 흩뿌리고 있다는 설명을 발견했다.
나는 그동안 에너지를 어디에 써야 할지 모르고 침대에 누워 유튜브를 보면서 시간을 보냈던 것 같다.


무기력증을 이겨내는 방법을 찾아보니, 큰 결과를 먼저 얻으려고 하지 말라고 한다.
사실, 나도 무기력함을 극복하려고 자격증 책도 사고, 동영상 강의도 보고, 책도 읽고, 운동 기구도 샀지만, 하나도 제대로 끝내지 못했다.
내가 너무 큰 목표를 먼저 이루려고 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작은 결과를 예로 든 것 중 하나는, 설거지하기, 첫 번째 서랍장 정리하기, 책상 위 정리하기 등 바로 눈에 보이는 작은 변화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나도 이제 집을 세밀하게 구역을 나누어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려고 한다.
그렇게 하면 언젠가는 그동안 사 놓고 방치한 자격증 문제집, 책, 동영상 강의들도 다 끝마칠 수 있지 않을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기 메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