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리누나 Feb 25. 2024

백일. 아가도 입맛이 있구나

사과 오픈 토스트

백일 앞으로 다가온 출산과 동시에 불어난 몸과 체중계의 숫자에 깜짝깜짝 놀라,

하루 한 끼 정도는 가벼이 먹어보자.

가볍지만 정성스럽게 아가도 함께 보고 먹는다고 생각하며 차려본다.


평소 좋아하던 음식들을 머릿속으로 떠올려보는 것만으로 속을 울렁이게 만든 입덧의 시기를 지나

임신 13주 차를 넘자 내 입맛이 제 집 찾아 돌아왔다.

2주 정도로 길지 않은 입덧의 날들로 지나간 것이 다행으로 여기면서.


엄마는 언니와 나, 동생까지 세 번 임신기간 내내 심한 입덧으로 배만 볼록 나온 안쓰러운 임산부의 모습이었다고 했다.

언니가 임신을 했을 때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나를 벤 엄마의 젊은 시절을 이제야 떠올려 본다.

유산한 것까지 치면 네 번의 임신을 한 엄마는 그렇게 힘든 입덧을 거쳐 우리를 낳고, 바쁜 아빠 몫까지 세 아이를 독박육아하다시피 하셨다.

그 시절 다 그랬고, 더한 사람도 많았지 뭐,라고 더 윗 세대들이 말씀하시겠지만

내 부모의 부침을 그렇다고 축소시킬 수는 없으리라.

내가 아기집만 보이는 초기의 초음파 사진을 보여줬을 때 엄마는 나를 참 애틋하게 또 기특하게도 쳐다보셨다.

만약 내 아이가 딸이었다면, 그러니까 딸이라면 어떨까 생각했을 때 드는 감정의 아주 일부와 비슷하지 않았을까 싶었다.


플레인 요거트 이불 덮은 사워도우 브레드 위에 채 썬 사과를 나란히 나란히.

약간의 견과류와 꿀 한 스푼은 필수다.

살짝 시큼한 빵에 산미를 더하는 요거트를 중화시키는 달콤한 사과.

어떤 계절 과일과도 어울리게 먹을 수 있는 흰 도화지같은 요거트는 매일 어떻게 먹을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한다.

이 맛있는 요거트를 입덧 때는 어찌도 입에 대기 싫었던지.

본디 고구마나 밤도 참 좋아하는데 그땐 먹기 싫어서 썩어 문드러질 때까지 입맛이 돌아오지 않아 쓰레기통행이 되기도 했다.


우리 아가는 나의 입맛과 취향이 완전히 다른가 본데,

내가 해 주는 음식을 먹어야 할 테니 지금부터라도 길들어보렴.




작가의 이전글 임산부라는 낯선 생활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