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울민트 Jul 07. 2022

당신은 더럽지 않아요

그냥 내가 결벽증


엘리베이터에 그녀가 들어왔다. 화장실 쓰레기 수북한 큰 수레를 끌고.


난 구석에 몸을 붙이고 더 이상 사람이 들어오지 않기를 바랐다.


14.

13.

12.

,

.

그렇게 잘 지나가는 줄 알았는데 엘리베이터가 10층에서 섰다.



한 무리 여자들이 잠시 머뭇하더니 '이번에 타야지' 하며

그 좁은 틈을 비집고 들어왔다.


청소부 아주머니는 수레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공간을 만들려 애썼다. 난 속으로 기겁했다.


어떻게든 등을 엘리베이터 벽에 딱 붙여 청소 수레와 일정 거리를 유지했다. 그러나 이런 내 노력이 무색하게도 이내 청소 용구와 휴지통이 턱 밑까지 다가왔다.


그러다 아주머니가 자세를 15도 트니, 휴지통 측면 청소솔이 내 다리에 아슬아슬 닿을 만큼 가까워져 있었다. 변기 닦는 그 청소솔. 으악. 나갈 거야. 나갈 거라고.


'이성적으로 생각하자. 이건 그냥 청소도구야. 집에도 있는 거고, 화장실 청소하면서 쓰잖아.' 물론 거의 눈에 안 띄게 두긴 하지만.


결벽증은 그냥 병이다. 실제 더럽건 그렇지 않건 내가 더럽다 여기면 못 견딘다.




'더럽다'는 인식은  비상 상황이다. 빨리 자리를 벗어나거나 응급 세척해야 한다. 깨끗하다고 느낄 때까지 난 완전 질색팔색 정색 혹은 경직 모드. 다른 사람이라 느낄 정도로 예민하고 까칠해진다.


1층. 드디어 청소부 아주머니가 수레를 움직이며 나가려 한다. 그런데 뒤뚱뒤뚱 무거워서 그런지 좀체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거리상 뒤에 있던 내가 돕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었는데 난 거드는 척만 하고. 사실 내 몸에 코 푼 휴지 한 조각이라도 닿지 않을까 끝까지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었다.


그 사이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수레를 밀거나, 바퀴가 바닥 틈에 끼었는지 보고 살짝 들어 올려줬다. 난 그렇게 청소 수레에 손 끝 하나 닿지 않고 엘베 탈출에 성공하나 했는데. 막판에 그만 지금껏 용케 균형 잡고 섰던 대걸레가 비틀대며 내 머리 위로 쓰러지고 있었다.


할 수 없이 막대를 손으로 잡아 아주머니 쪽으로 분연히 넘기고서야 청소 수레와의 조우는 막을 내렸다. 내내 눈치 보던 아주머니는 엘리베이터 안 다른 사람에게 했듯 내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건넸다.



'아니에요.'


그러면 안 되는 건데

청소 수레 피한 거 다 티 났을 거다.


엘리베이터 안에 나만큼 유난 떤 사람은 없었다.

수레가 움직이지 않았을 때 다들 한 손씩 보태서 빠져나가도록 도왔다. 심지어 그 깍쟁이 같은 여자 무리도 다. 물론 그들도 조심스럽긴 마찬가지였지만 나보다는 적극적이었다.




'닿더라도 나중에 씻으면 되지.

그땐 왜 이런 느긋한 마음을 갖지 못했을까.' 항상 하는 반성이다.


그녀가 본인을 더럽게 여겼다고 오해할까 무섭다. 아니에요. 그냥 제가 병이 있어요. 결벽병. 손짓 발짓 결코 닿지 않을 해명을 해본다.




사람에 대한 예의는 지켜야지.

우선순위는 예의=존중.


결벽증은 내 이성을 거치지 않고 대응 체계를 순식간에 '코드블루'로 바꿔놓기에.


평소에 훈련해야 한다.


자꾸 조금씩이라도 더럽게 지내면 조금 나아지겠지? 그렇지. 그렇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 여름 시작인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