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nn Sep 07. 2019

원격근무 구직 웹사이트, 코딩 1도 없이 만들기

NO CODE 혁명 #02.


지난번 여행 가이드 앱을 코딩 1도 없이 만든 이후로, 나는 제법 기세가 등등해졌다! 

이전에 만든 허접스러운 웹사이트와 달리, 예쁘고, 사용하기 편하고, 업데이트가 쉽고, 여기저기 자랑질할 때도 기분이가 좋기 때문이다!


코알못이 만든 가이드 앱 | https://nomadguide.glideapp.io/


기세를 몰아서, 이번엔 마찬가지로 예전에 니꼴라스가 만들었지만, 업데이트를 하기가 쉽지 않아서 버려진 웹사이트를 구제하기로 결심했다. 바로 원격근무 가능한 회사 리스트를 모은 웹사이트이다!



언제 만들었나... 들여다보았더니. 어이쿠! 무려 2017년 9월!

딱! 정확히 2년 전 되시겠다!

장고 어드민 비밀번호를 까먹을 정도로 잊힌 그런 웹사이트인데, 지금 생각해보니까 너무 시대를 앞서간 것(?) 같다. 뭐 지금도 아직까진 원격근무가 가능한 그런 회사가 많아졌겠냐만... 그래도 2년 전보다는 훨씬 쉽게 "원격근무를 장려합니다" 문구를 찾을 수 있는 듯하다.


원격근무 관련 짤도 많아졌다


자. 이러한 원격근무를 장려하는 회사들의 리스트와 채용공고를 모아둔 그런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 

(이미 2년전에 만들었다..가 버려졌지만)


이 정도 웹사이트는 무료 NO CODE 툴을 활용하면 만들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왔다. 


개인적으로는 그것이 더 놀랍다고 생각한다. 본인도 만들어놓고 더 놀랬다. 딱 2시간 만에 다 만들었기 때문이다! 처음 사용하는 툴들이라서 사용법을 배우느라 버벅거려서 그렇지, 지금 다시 만든다면 30분 만에 만들 것 같다. 그 정도로 쉽습니다. 캬...


지난번 no-code 툴처럼 딱 한 가지의 툴 (glideapp.io)만으로 뚝딱 만든 것은 아니고! 이번엔 나름 난이도가 상승하여 딱 2가지의 no-code 툴을 활용하면 된다.


1. Carrd

2. Airtable


본인과 유사하게 Carrd + Airtable  조합으로 영국에 있는 모든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리스트를 정리한 웹사이트를 만든 팀이 있다. 이 웹사이트를 보고, 본인도 영감을 받아 노마드-잡스를 만들게 되었음을 밝힌다!


https://sail.carrd.co/


위의 툴들을 하나씩 쪼개서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Carrd

일단 Carrd 는 무료로 아름다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툴이다. 일종의 wix (윅스), 워드프레스, squarespace 와 같은 웹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간단하게 드래그 앤 드롭으로 웹사이트를 블로그 만드는 것처럼 뚝딱~ 만들 수 있다. 


https://carrd.co


Carrd 가 아니라, 그냥 다른 웹사이트 제작 솔루션 - 윅스- 같은 걸 써도 된다. 그래도 Carrd가 좀 더 나은 것이 그만큼 쉽고, 디자인도 유려한 편이라서 따로 손댈 부분이 없다. 워낙 심플하기도 해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덕분에 (?) 금방 끝내버린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동으로 모바일 리스판시브 대응을 해준다. 모바일 트래픽이 70% 기본으로 넘는 요즘 아주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 Carrd 툴을 활용하여 아주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이 웹사이트의 목적은 무엇이고. 누가 만들었고. 원격근무를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간략한 텍스트와 버튼을 만들었다. 간단한 텍스트. 이미지. 버튼은 만들었지만 회사를 리스트업 한다거나, 채용공고를 올린다거나, 해당 내용을 위한 입력 폼을 넣는 것은 바로 아래 두 번째 툴이 필요하다. 


2. Airtable

이건 지난번 설명했던 CODA (지난번 설명글)와 같이 엑셀 같은 형식을 활용하는 툴이다. CODA 보다 장점이라면, 엑셀 포맷을 여기저기 embed 해서 집어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https://airtable.com


원격근무 지원하는 회사 리스트, 채용공고 리스트를 엑셀 포맷으로 제작할 수 있다. 이를 위에서 제작한 carrd 웹사이트에 쏙- 임베드 해서 넣으면 끝이다! 게다가 Airtable 은 해당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입력 폼도 지원하니까, 해당 링크를 추가해주면, 끝!


아. 너무 쉽다!

그리하여 아래 링크와 같이 원격근무 구직 웹사이트를 코딩 1도 없이 제작하였다. 

https://nomad-jobs.carrd.co/ 


빠르고. 편하고. 쉽고. 이쁘고.

현재까지로는 장점 밖에 안 보인다.

유일한 단점이라고는... 100% 무료 솔루션으로 진행하지 못했다는 것?

위의 Airtable 을 Carrd 에 임베드 할 때 Carrd 무료 플랜을 PRO (1년에 19불) 지불해야 가능했다. 다행스럽게도 Airtable 은 무료 플랜으로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다. 참고하시길 바란다. ;)



자. 다음번엔 또 무엇을 No Code로 만들어볼까?



No Code 시리즈
1. 여행 가이드 앱 (PWA) 코딩 1도 없이 만들기
2. 원격근무 구직 웹사이트, 코딩 1도 없이 만들기
3. 
Notion으로 위키 페이지 만들기
4. 사이드 프로젝트, 인기투표 웹 사이트!
-
노마드 코더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유튜브 : http://bit.ly/youtube_nomadcoders 

노마드 코더 : http://nomadcoders.co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가이드 앱 (PWA) 코딩 1도 없이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