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erson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이용성 Jul 24. 2017

소미

매서운 겨울바람이 잦아들기 시작한 2011년 4월의 어느 날,...

매서운 겨울바람이 잦아들기 시작한 2011년 4월의 어느 날, 오랜 동네 친구의 제보(?)로 집 근처 자주 지나치는 한 공업사 마당에 강아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루는 궁금한 마음에 직접 그곳을 찾아갔다. 

목줄에 묶여 눈치를 보고 있는 녀석의 모습은 나의 시선을 강탈했다. 

잠시 몇 초간 서로를 응시하며 있다가 말없이 나는 돌아섰다. 


당시 그 녀석은 주먹만 한 체구에 주인이 한 번도 씻기질 않았는지 때가 꼬질꼬질하여 볼품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그냥 흔한 동네 강아지인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며칠 동안 그곳을 지나갈 때마다 녀석은 마치 내게 안면이 있는 것 마냥 인사하기 시작했다.


그때는 왜 그런 느낌이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조그만 녀석이 짖고 있는 모습이 구슬프게만 들렸다.


그건 아마도 그 당시 상당히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던 나의 일상이 그 녀석의 모습에 투영되어 그렇게 느꼈으리라 생각된다.



녀석이 딱하기도 하고 귀엽기도 하여 최초 발견자였던 친구와 같이 현장(?)을 찾았다. 


역시나 목줄에 묶인 채 시무룩해하던 녀석이 우릴 보더니 몹시 반가웠는지 마구 짖고 이리저리 왔다 갔다 몸을 흔들고 빙글빙글 돌고 난리를 피웠다.


그 모습에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까르르할 수밖에 없었고, 녀석에게 ‘소미’라는 이름까지 붙여주었다.

소미는 비록 다른 집 개였지만 유독 우리를 반기고 따랐다. 소미가 우리와 노는 게 재미있었던 건지 우리가 소미와 노는 게 재미있었던 건지는 잘 모르겠다.

 

여하튼, 소미는 우리와 잘 놀아줬었고 우리는 간식으로 화답했다. 

잡종인 것 같은데 개 치고는 꽤 영리했던 것이 다른 개들이 며칠을 훈련받아야 가능했던 것들을 소미는 단 하루 만에 알아들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손, 먹어, 가만히 있어 같은 기본적인 동작뿐 아니라 사람이 하는 말의 발음을 정확히 구분했다.

먹이를 주고 반드시 “먹어”라고 하지 않으면 먹지 않았다. 시험해보고자 “버거”라던가 “막아”, “먹” 이런 단어들로 혼란을 줄 때도 꿈쩍 않다가 “먹어”라고 하면 쏜살같이 먹곤 했다.


친구는 결혼식장에 갔다 오면서 족발도 싸와서 주고 목줄에만 묶여있기 답답할 것 같아 가끔 목줄도 살짝 풀어주어 뛰어놀 수 있게도 해주고(사실 같이 뛰어놀았다...) 몇 달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같이 놀며 많은 추억을 만들었는데 어느 날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주인아저씨께 물어보니 누군가 훔쳐간 듯하다던데 행방을 찾을 길은 없었다.


다른 사람 몰래 아쉬운 마음을 삼켰지만 홀연 듯 나타나 우리에게 주었던 즐거움은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아마 소미도 우리와 놀던 시간이 견생(犬生)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와 무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