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May 26. 2020

병상에 스승을 마주하며

마음 깊이 흐느끼는 제자

문학이야기

병상에 스승을 마주하며


마음이 작은 사람으로 키우지 않았다
어느 날 100 달란트 받고 싶다고 내 손 잡아 교회를 이끌던
아이들의 올곧음을 늘 기도했고 그리 성장했다고 확신한다

지하철을 몇 번을 갈아타고 그는 모교 대학병원에 도착했다
은사가 아프시다는 소식을 접했고
아마 꼭 가야 한다는 마음이 생겼을 것이다
시간을 내어
교수님의 병실을 찾아 노크를 했다

자네를 주목하겠네 했던 교수님
자네의 빛남을 확신하네 했던 교수님
조해일 교수님

그는 병실에 들어섰다
병실에는 단 한 명의 제자만이 병문안 중이었다
그 제자는 그가 들어서자 조용히 자리를 비켜 나갔다
그는 교수님을 보았다
아주 교수님의 상태가 안 좋았다

16년 전쯤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신을 늘 격려했고 주시했던 힘을 주셨던 교수님
교수님은 그를 알아보지 못했다
면회 시간은 단 30분이었다
30분 내내 교수님을 은사님을 그는 말없이 바라보았다


무슨 말을 가슴으로 나눴는지는 모른다
내내 병상에 누운 교수님 곁에서
자신도 못 알아보는 교수님 곁을 그는 지켰다
어떤 가슴이었을까
늘 자신에 길을 찾는 과정에서 길잡이로서 의논했던 교수님
긴 시간을 전화를 얘기를 나눴던 교수님
그 교수님의 모습은 온데간데없다
어떤 마음이 스승과 제자의 마음이 오고 갔는지는 모른다
뇌에 문제가 있어 누워계신 교수님이
자신을 보러 온 제자에게
심지어 그 귀하게 여겼던 제자의 이름과 얼굴도 알아보지 못한다

어떤 말을 하고 싶으셨을까
제자는 그는 그저 교수님을 바라보고 무언의 대화를 나눴을 것이다
그리곤 많은 생각으로 교수님을 보며 마음 한 편에 멍울이 새겨졌을 것이다

늦게 귀가한 큰 아이 아들이
엄마 왔어요
하며 엄마 침대 곁에 와 머리를 쓰다듬는다
엄마는 순식간에 일어나 앉으며
잘 다녀왔니
하고는 자리를  고치며 급히 묻는다

너 보고 뭐라 하시든

못 알아보세요 아주 마르셨어요 뇌에 문제가 있으신 듯해요

그래 병문안객은 많고

아니 한 사람이 있다가 자리를 비켜 나가더라고요

더는 말을 하지 않았다
허나 알 수 있었다
지금 그가 큰 아이 아들이 느끼는 마음이 무엇인지 아주 잘 알 수 있었다
그의 눈이 비어갔다
창문 너머 어둠이 굳게 오고 있었다
그를 보는 게 마음이 찡하게 저려왔다
곧은 아이다
빈 말은 절대 안 하며 사는 아이다
정직하며 정의 편에 서야 함을 누구보다 알고 실천하며 사는 아이다
세상에 밝지 못하다
book smart
그 아이 모습 자체로 귀한 아이다

눈물이 핑 돌았다
그저
난 대학 때 조해일의 겨울여자에 빠졌었다
그의 성찰적인 글이 좋았다
그의 글이 마음을 아프게도 했다
그가 큰 아이 아들의 은사로
아들의 길잡이로
아들을 귀히 지켜보는 멘토로 왔을 때
곁에 있음이 아주 기뻤다
큰 아이를 통해 그의 소식을 간간히 들었다
그렇게 그를 더 가까이 알게 되었다

큰 아이에게

너 좋아하는 철학 교수님도 자주 찾아봐

이 말은 삶에 매 순간을 지나며 후회를 남기는 미련을 좀 덜 가지라는 말이었다
그리곤


엄마는 5월 14일 교수님 뵈었는데
너도 뵈었던 만났던 엄마 교수님
아직도 코리아 헤럴드 에디토리얼 쓰시더라 구순이 오시는 나이에도...

말간히 엄마를 본다
빈 눈으로
아마 오래 갈 것이다
지금 이 느끼는 허망과 아픔이 꽤 오래 갈 것이다

아주 안 좋으세요

그 말이 자꾸 걸려 엄마는 밤새 잠을 뒤척인다

미망인가
아니면 그저 다 못한 마음인가

작가의 이전글 묵직한 한 마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