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24. 2021

운동선수만 먹는 거 아닌가요?아르기닌 바로 알기

아르기닌 효능

1. 운동 능력 향상
2. 지방 연소 및 근육량 향상
3. 혈당·중성지방·콜레스테롤 감소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여러분은 운동 좋아하시나요? 최근 운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헬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운동이 두루 사랑받고 있으며 운동 전후에 섭취하는 헬스 부스터에도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잘 알려진 부스터 중 하나인 ‘아르기닌(L-아르지닌)’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근육의 에너지 대사를 위해 필요한 질소의 운반, 저장, 배설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근력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특히 사랑받는 성분인데요.


사실 아르기닌이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열성적인 헬스인 뿐만 아니라 평범한 우리도 아르기닌을 즐길 수 있는 이유, 연구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운동 능력 향상

탁월한 운동 부스터인 아르기닌에도 사실 약점이 있습니다. 다른 필수 아미노산에 비해 섭취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아르기닌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성분인, L-아스파트산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L-아스파트산은 아르기닌의 체내 합성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운동선수들 사이에는 이미 LA-LA(L-arginine & L-aspartate) 부스터 조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05년 Journal of Sports Science and Medicine에서는 아르기닌의 생리활성 형태인 L-아르지닌과 L-아스파트산을 함께 섭취했을 때 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최대하 운동(최대치보다는 낮은 강도의 운동, 느린 속도로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에 적응하게 하는 운동)의 주기로 운동을 하는 동안 L-아르지닌과 L-아스파트산을 장기간 함께 복용할 시 지방 산화가 증가하고, 혈중 젖산 수치, 산소 소비량, 관련 심박수 및 호흡이 감소한다. 이는 최대하 능력 및 운동지속능력의 증진에 도움이 됨을 의미한다.

참고 논문 : Martin Burtscher, Fritz Brunner, Martin Faulhaber, Barbara Hotter and Rudolf   

Likar (2005). THE PROLONGED INTAKE OF L-ARGININE-L-ASPARTATE REDUCES BLOOD LACTATE ACCUMULATION AND OXYGEN CONSUMPTION DURING SUBMAXIMAL EXERCISE. Journal of Sports Science and Medicine 4, 314-322.


2. 지방 연소 및 근육량 향상

오로지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가요? 체지방량, 근육량을 체크하지 않고 체중계 속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에만 신경쓰다 보면, 살을 빼려다가 오히려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근육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역할을 하는데, 다이어트를 하면서 근육량도 같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아르기닌은 분명 매력적인 성분일 것입니다. 아르기닌의 지방 연소 및 근육량 향상에 대한 효능은 이미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으며, 지난 2010년 Springer에서는 아르기닌과 관련된 기존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L-아르지닌 보충제가 미토콘드리아 생합성과 갈색지방세포 조직의 발전을 촉진시킨다고 밝혔고, (중략) 따라서 L-아르지닌은 지방량 감소, 근육량의 증가, 신진대사의 향상에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성분이자 안전한 성분이다.

참고 논문 : McKnight JR, Satterfield MC, Jobgen WS, Smith SB, Spencer TE, Meininger CJ, McNeal CJ, Wu G. Beneficial effects of L-arginine on reducing obesity: potential mechanisms and important implications for human health. Amino Acids. 2010 Jul;39(2):349-57


3. 혈당·중성지방·콜레스테롤 감소

건강검진을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특정 수치가 높으니 관리하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특히 중장년층에 접어들면 혈당·중성지방·콜레스테롤 관련 수치가 증가하여 요주의 대상이 됩니다. 이들이 각종 대사성 질환의 위험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2017년 F1000Research에는 건강한 성인이 L-아르지닌 보충제를 매일 복용할 경우 혈당·중성지방·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45일간 매일 L-아르지닌을 복용한 그룹에서 FBS(공복혈당), 트라이글리세라이드, LDL(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트롤) 및 기타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감소하였고, HDL(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수치는 증가했다.

참고 논문 : Pahlavani, N., Jafari, M., Sadeghi, O., Rezaei, M., Rasad, H., Rahdar, H. A., & Entezari, M. H. (2014). L-arginine supplementation and risk factors of cardiovascular diseases in healthy men: a double-blind randomized clinical trial. F1000Research, 3, 306.




오늘은 운동 애호가들에게 특히 사랑받는 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아르기닌은 격한 운동을 즐기지 않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시도해볼 가치가 있는 성분이랍니다. 다만 과다 섭취시 설사나 저혈압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처음부터 6,000mg 이상의 초고함량을 드시는 것은 권하지 않으며,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섭취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L-아스파트산과 같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성분을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밀크씨슬, 간에만 좋은 줄 아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