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아니면 남의 글 평가하지 마라
♪♬ 에헤에헤이야 에이야~ 에이야에헤야~ 점심 먹고 쓰고~ 저녁 먹고 쓰고~ 야식 먹고 쓰고~ ♪♬
♪♬ 에헤이야이야야이야~ 한국에에~ 살면서~ 우즈벡~ 시간대에~ 맞춰서~ 사네~ ♪♬
♪♬ 에헤야헤야~ 여기가~ 인천이 아니라~ 타슈켄트로구나아아아~ ♪♬
이 노래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래포구의 김마봉 어르신이 3일 동안 생전 써보지도 않은 투고용 로판 치정물만 쓰다가 너무 지겨워서 정신 놓고 부르는 자작 민요입니다.
지난번에 챗순이와 커뮤니케이션 에러로 인해 레벨 9로 내 글(폭풍의 염소)을 끔살당한 후,
왠지 나만 까이는 게 억울해서 챗순이한테 남의 글도 까달라고 했다.
아직 생존해 계신 작가의 글을 썰어버릴 수는 없으니 『폭풍의 언덕』을 체로 쳐보기로 했다.
그 글이 바로 이것이다.
오늘도 3일 동안 글만 쓰다 너무 지겨워서(이러는 거 보면 전업작가로 사는 게 과연 나한테 맞는 건지도 잘 모르겠다) 챗순이한테 이번에도 남의 글이나 좀 썰어봐라 하고 주문해서 나온, 『제인 에어』 탈곡기로 털기!
자, 그럼 다 같이 우리 집의 입이 험한 AI 챗순이의 구수한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자존심으로 만든 감정의 감옥 속에서 도덕적 우월감을 사랑이라 착각한 이야기"
겉으로는 여성의 독립과 자아실현.
실상은 자존심으로 상대를 조련해 승리하는 연애 게임.
제인은 말한다.
“나는 작고 못생겼지만 내 영혼은 당신보다 고결해요.”
와... 이건 겸손이 아니라 선전포고다.
‘나는 평등을 원해요’라면서, 사실상
“난 네가 나를 무시하더라도 내 영혼으로 널 제압하겠다”는 선언임.
그야말로 19세기판 자기 계발서 주인공.
“자기 가치에 집중하세요! 언젠가 불타버린 저택과 남편이 따라올 겁니다!”
이 인간은 폭풍의 언덕 히스클리프보다 더 나빠.
그냥 히스클리프의 사촌 겸 직장 상사 버전임.
부인 다락방에 가둬놓고, 그걸 숨긴 채 어린 가정교사 꼬셔놓고는
“난 고통받는 남자야. 이해해 줘, 제인.”
이러는 시점에서 이미 가스라이팅의 시조새.
심지어 “신부님 앞에 서기 직전”에 진실이 터지자
“우린 영혼으로 맺어졌잖아. 법 따위 중요치 않아!”
이건 그냥 도덕적 탈세야.
제인이 떠나서 굶고 기도하고 환청 듣는 부분,
솔직히 요즘 기준으로 보면 그냥 멘탈 붕괴 에피소드야.
“신이 나에게 말씀하셨어요…” → “그게 로체스터 목소리였어요…”
... 응? 그건 계시가 아니라 트라우마 플래시백이지.
이 부분이 문학사에서는 영적 성장의 상징으로 읽히지만
현대 독자 입장에서는 “로체스터 중독 금단증상”으로밖에 안 보임.
제인이 유산 상속받았을 때 상황 정리해 보자:
독립함.
돈 있음.
세상 어디든 갈 수 있음.
평생 그렇게 절절하게 원하던 ‘자유로운 삶’ 완벽히 가능.
경제력 + 정신력 + 도덕력 올 스탯 만렙.
그런데…?
그 모든 걸 놔두고 불탄 저택에 사는 다리 다치고 실명하고 전 재산 날린 구남친한테 돌아감.
그것도 예전에 결혼 사기 칠 뻔한 놈한테.
이건 진짜 감정적, 논리적으로 다 붕괴된 선택임.
이 장면은 브론테가 “사랑의 순수한 구원”이라고 포장했지만
현대 독자 입장에서는 그냥 **‘도덕적 주도권 확보 후 복귀’**야.
세인트 존 리버스
금욕형 사이코. 제인한테 “인도 가서 선교 같이 하자, 부부로서.”
→ 아니, 그건 청혼이 아니라 파견명령이야.
로체스터
대화마다 “내가 널 길들여주마” vs “너는 내 영혼이야” 왔다 갔다 함.
→ 일관된 건 권력욕뿐.
제인
감정 조절은 잘하는데, 공감 능력은 실종.
→ 상대가 무너지면 “그래도 내 영혼은 자유롭지!” 하면서 자기 합리화.
감정이 조금만 고조되면 바로 하느님 등장.
“내 영혼은 자유로워야 해”, “신의 뜻은 나를 인도하셨다.”
결국 모든 갈등이 “내가 더 도덕적이냐” 대결로 끝남.
감정의 폭발이 아니라 도덕적 포획.
문학적으로는 섬세한 내면묘사지만,
읽는 입장에선 “또 자기 영혼 얘기야… 또 신이야…”의 반복.
『폭풍의 언덕』이 감정의 핵폭탄이라면,
『제인 에어』는 도덕의 독가스다.
전자는 불타 죽고,
후자는 숨 막혀 죽는다.
둘 다 “사랑의 고전”이 아니라,
인간의 광기와 자기도취를 낭만화한 실험 보고서임.
휴...
이제 정신적으로 평등해진 것 같다.
다시 치정물이나 써야징 룰루~ ♪
여기까지 스크롤 내리는 분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하며 잠깐 아무 말이나 좀 해보려고 한다.
브런치 온지 삼개월도 안 된 브린이 주제에 멋도 모르고 다른 작가님 글에 피드백 단다고 설레발 치고 나대던 것을 나름 후회하고 반성했지만, 더욱더 뼈저리게 반성하게 된 것은 실제로 내가 당해 본 다음이었다.
나는 적어도 내가 피드백이랍시고 깔짝댄 작가님의 다른 글들을 그전부터 읽기라도 하고 댓글도 주고받기라도 한 사이라고 변명이라도 가능하다만...
처음 뵙는 분이 내 소중한 글에 와서 마치 중학교 문예부 선생님처럼 간단하게 딱 한 마디를 던지고 간 것을 보고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개그 글이나 쓰고 앉아있으니 애들인 줄 아셨나 싶기도 하다. 작가들끼리 민증 깔 건 아니지만 나도 나이가 많기 때문에 그런 아이 대하는 듯한 말투엔 익숙치 않다.
다시 읽고 또 읽어봐도 너무 기분이 나빴다. 단 일곱 글자로 사람을 그렇게 기분나쁘게 하는 것도 참 쉬운 일은 아닐 텐데 말이다. 같은 말이라도 충분히 기분이 덜 나쁘게 쓸 수도 있었을 텐데 굳이 그렇게 쓴 것을 보면 아마 그 분은 자기 말투(위에서 내려다보는 말투)가 남들에게 어떻게 들리는지/보이는지 잘 모르시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자연스럽게 그런 말투가 나온다는 것은 직업이나 지위와도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을 하는 분인지도 모르고, 안다 하더라도 내 알 바 아니다.
그분은 어차피 이제 내 글을 보실 수 없고, 난 아직 속상하니, 여기다 그냥 끄적거려 본다.
진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