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하고 소심한 내 마음 알아차리기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음속에 찾아온 불편한 감정인 불안, 소심함, 우울감에 대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여러분은 어떨 때 불안하신가요? 내가 느끼는 불안이 정말 불안이 맞는 걸까요? 일상에 지장을 줄 만큼의 불안은 어느 정도를 말하는 걸까요? 우리는 이미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고,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불안을 제대로 정의하기도 어렵지만, 그럴수록 불안, 우울한 마음을 잘 알아차려볼 필요가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원인이 뭘까요?
첫 번째 원인은 특질적 차원, 성격입니다. 성격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과 뇌를 연구하는 뇌과학자들이 밝혀낸 바에 의하면, 어떤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들보다 불안감, 우울감을 더 느끼는 유전적 특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유전적 특질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의 특정 부분이 과잉 활성화되거나 억제되지 않는 작용을 하게 되면 지나친 불안감, 우울감을 느끼는 것이죠.
하지만 다행인 것은 우리의 뇌는 주변 환경과 훈련에 의해 후천적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몸이 허약하게 태어났어도 운동을 통해서 건강해질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요즘 뇌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이 후천적 영향이 선천적 영향보다 더 크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어요. 이런 뇌의 훈련법으로 꼽고 있는 것이 바로 마음챙김 명상입니다.
만성적인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겪는 분들의 공통된 특징은 뇌에서 자기 인식을 담당하는 섬엽의 활동이 지나치게 높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작은 외부 자극에도 본인의 몸이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머릿속에 들어온 부정적 자극을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요한 일이 있으면, 그 일이 안 될 경우를 상상하고 불안해하는 그런 작용을 말합니다.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호흡에 주의를 돌리는 연습을 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바라보고, 생각에서 벗어나 호흡으로 돌아오는 연습을 반복하게 되면, 앞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곱씹으며 절망으로 빠질 때마다 그것을 알아차리고 그 패턴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내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각이나 감정 중 특정한 것에 주의를 돌리는 것입니다. 만약 이것을 알게 된다면, 마음에 부정적인 망상이 일어날 때, 지금 이곳으로 돌아오기가 더 쉬워질 것입니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 마음챙김 명상 훈련 방법 중 하나는 바디스캔입니다. 내 몸에서 지금 일어나는 일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때, 우리는 과거나 미래에 일어나는 일에 대한 걱정과 후회, 불안과 근심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다가 이렇게 죽는 걸까? 내 인생이 이런 것일까?'
우리가 살면서 가지고 있는 불안이나 우울감, 인생에 대한 의문. 이런 의문이 드는 것은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입니다.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서 불안감을 잊거나 우울감을 없애려고 하는 것보다는 지금 내 마음속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려는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불안과 우울감이 내 머릿속에서 만들어내고 있는 감정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내 뇌가 과잉 반응하지 않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지금 이렇게 불안한 이유가 인생에서 나만의 길을 찾으려는 과정 중에 하나라고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마보는 여러분들의 충분히 온전한 삶을 응원합니다. 내 마음속에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차리다 보면, 불안하고 소심한 감정, 우울감에 대해 조금은 더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거예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보 앱을 실행하면, 다양한 마음챙김 명상을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 마음 챙김 명상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마보를 구독하고 매주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