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chi Nov 27. 2023

나의 관념을 의심하는 것. 그것은,

전혀 다른 너와 내가 한 곳에서 만나게 되는, ‘은유’

#당신기쁨과위안 #마음의필사 #117


‘그들이 모두 진리에 관한 데카르트적 계기, 내적으로 자기 보증적인 명석 판명한 관념을 믿지 않았다’


나의 관념을 의심하는 것. 그것은,


자유로의 출발이다.


의식하지도 못하는 생각들과 몸의 감각마저,

우연치 않은 어떤 계기로, 어떤 이유도 없이 형성되어 


지금의 ‘나’를 규정하고 있을지 몰라, 하는 ‘의심’ 


거기서 ‘자유’는 출발한다.


방법은 ‘재구성’과 ‘해체’ 그리고 ‘은유’


전혀 다른 너와 내가 한 곳에서 만나게 되는, ‘은유’


‘우리가 무엇을 알 수 있다는 사실에 최우선권을 두는 태도에 대한 거부’


우리는 무엇인가를 ‘왜’ 알려고 할까?

그 물음을 최초에 두는 당신을 응원한다.


#NewtonGaver #뉴턴가버 #이승종 #데리다와비트겐슈타인 #서문 #LudwigWittgenstein #JacquesDerrida

매거진의 이전글 시선은 ‘밖’으로 향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