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지으니 Feb 28. 2023

인생관리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요새 아침 일찍 일어나기로 나와 약속을 했다. 그런데 늦게 잠이 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힘들어 자주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늦게 일어났었다. 그런데 코칭을 하다가 좋은 팁을 들었다. <아침 5시의 기적>에서도 일찍 일어나는 알람을 가까이 두지 말라고 했다. 그런데 그것을 그냥 불편할 것 같아 흘러들었다. 그런데 코치님이 알람을 끄기 위해 일어날 수밖에 없게 멀리 두라는 말을 듣고 화장실에 핸드폰을 두었다. 그랬더니 정말 어쩔 수 없이 일어날 수 있었다.


이렇게 내가 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걸까? 누가 일찍 일어나라고 했다면 화가 나거나 일어나는 것이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내 시간을 갖기 위해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아침 시간은 나에게 효율적으로 시간을 만들기 가장 좋은 시간이라서 일찍 일어나고 있었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계획도 세우고 아침 일찍 일어나 시간을 활용하고 있다. 무엇을 위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것인가? 사는 대로 살지 않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책을 읽으며 세상을 배우고 있다. 시간관리가 궁금하다면 그것에 관한 책을 읽으며 성공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는 사람의 노하우를 알아가고 있다.


그래서 시간관리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를 읽고 있다. "시간 관리는 인생 관리"라는 글을 읽으며 지금 내가 하는 일이 내 미래가 되어간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p33

시간 관리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해야 하는 일은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일은 만족스럽게 만들기 위해서라고 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일해서 만족스러운 일을 만들기 위해서 시간을 관리하는 것 같다. 그리고 계획하지 않으면 우리 뇌가 무엇을 할지를 고민하면서 에너지를 쓴다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가끔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아서 생각하지 않고 사는 대로 살 때가 많다. 그렇게 편하게 살다 보면 그 삶이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그래서 내 시간을 관리해서 내가 원하는 멋진 인생을 살고 싶은 것 같다.


그러면 시간 관리를 잘해서 내가 원하는 인생은 어떤 것일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그 시간을 모아 더 가치롭고 의미 있는 것을 만들고 싶는 것 같다. 그러면 나에게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은 무엇일까? 내가 행복한 것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일까? 사람은 혼자 살지 않기에 나 혼자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하기 위해서 일을 하며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그 시간을 나도 행복하고 같이 행복하면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시간 관리를 하는 것 같다.


우리는 더 편안하고 안락하게 살고 싶어서 일을 하고 그 대가를 지불하고 얻으면서 산다. 그러면 나는 어떤 일을 하며 함께 행복하고 싶은지를 늘 생각한다. 그 일을 만드는 하루를 계획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인생이 된다고 한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에서는 자기의 할 일을 왼쪽에 쓰고 이것을 시간대에 우선순위로 넣어보라고 했다.


그래서 매일 계획하는 것에 에너지를 많이 쓸 수 있기에 우선순위를 두는 좋은 습관과 중요하고 긴급한 일들을 계획하라고 한다. 그리고 계획. 실행, 점검이라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했다. 나도 이 3 단계를 하면서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겉표지가 답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