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이크봇 Jan 14. 2020

병원 챗봇으로 '30초' 진료 예약 실현

병원 예약 챗봇 '메이크봇H', 스마트한 병원 예약 솔루션 선보여 



인공지능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이 병원 예약자동화 챗봇 도입 확대를 가속화한다.


영화관람권 예매는 어플리케이션(앱)으로 30초면 된다. 예매권 변경이나 취소 절차도 간편하다.

하지만 병원 예약은 상황이 퍽 다르다. 


병의원 상당수가 전화 상담을 통한 예약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전화 연결은 업무 시간 내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담당 직원이 근무하는 시간에만 예약이 가능하다. 


일단 전화 연결이 되면 방문희망자와 예약 담당자가 수분간 대화를 주고 받으며 일정을 조율한다.


물론 일부 병의원은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예약도 가능하다. 하지만 회원가입 및 로그인, 최종 예약확정 대기 등 절차가 번거롭다. 예약 변경 및 취소도 쉽지 않다.


간단한 전화문의를 위한 상담원 연결까지도 적잖은 시간 통화대기음을 듣고 문의 내용에 맞게 다이얼을 눌러가며 기다려야 한다. 


그렇다면, 쉽고 간편한 영화 예매와 달리 병원 진료 예약은 왜 이렇게 불편할까?


실상을 들여다보면 병원 예약은 일정부분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먼저, 병의원마다 각각 진료 분야와 시술항목, 의료진, 운영시간대 등이 다르다. 또한 병의원에서는 전자의무기록(EMR)을 통해 환자의 의료 정보를 관리하고 기록한다. 초진 및 재진 구분, 보험청구 여부 등 내원 환자마다 고려해야 할 정보도 다양하다.


즉, 결제만 하면 정해진 시간, 지정된 좌석에 앉으면 그만인 영화예매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 것.


메이크봇은 이런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하며,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진료 예약을 지원하는 병의원 예약자동화 챗봇 '메이크봇H'를 선보였다.


메이크봇H는 병의원 비대면 서비스를 지원하며, 24시간 진료예약을 접수한다. 앱과 달리 별도 프로그램 설치 과정이나 불편한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만 추가하면 된다.


특히 메이크봇H는 병의원별 커스터마이징을 기반으로 예약에 특화된 지능형 챗봇 형태로 제공된다. 챗봇을 도입하는 병의원은 실정에 맞게 진료과목과 의료진, 시술항목, 운영시간 및 예약 가능자수를 설정한다. 


챗봇은 고객 문의에 실시간 대응하고 예약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동시에 진료가능 시간대를 추천하는 등 고객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하는 경우에는 고객 문의에 챗봇이 자동 대응하는 질문집(FAQ) 등 고도화 기능 추가도 가능하다.


아울러 메이크봇H의 강점은 EMR 연동에 있다. 메이크봇은 국내 최초로 전능아이티, 티엔에이치(TNH) 등 주요 병의원 전문 SW기업과 긴밀한 협업으로 챗봇을 EMR 솔루션과 연동했다. 


즉, 메이크봇H는 EMR 솔루션 기업과 협력해 탄생하는 구조다. 이는 고객병의원의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메이크봇과 제휴된 EMR을 사용하는 5000여 병의원은 실시간 연동되는 예약자 의료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은 챗봇을 통해 시·공간 제약 없이 진료 가능 시간대를 확인해 간편하게 예약한다. 일정 변경 및 취소도 자유롭다. 병원은 예약 전화를 받지 못해 고객을 놓치는 불상사를 예방하고, 단순 전화 업무에 기용했던 인력을 고도화 업무로 배정할 수 있다.


병의원 예약에 특화된 메이크봇H 챗봇은 다년간 서비스 개선 과정을 거쳐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했다.


또한 실효성을 입증하면서 가용률 99%를 자랑한다. 병의원 고객사와 환자 양측의 만족도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은 24시간 예약 접수를 통해 업무 효율과 매출을 증대하고 고객은 쉽고 빠른 진료 예약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처럼 메이크봇은 헬스케어 분야 챗봇 혁신을 선도하며 수 천여 병의원을 대상으로 예약자동화 챗봇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의료 솔루션 기업 전능아이티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제휴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면서, '전자의무기록 솔루션과 연동한 병·의원용 지능형 예약 챗봇 시스템' 특허 출원을 준비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병원 챗봇이란? 24시간 무인 예약 접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