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저 May 28. 2020

[출간소식] 낯익은 타인을 대하는 법

인간관계에 지친 분들께


인도 영화 〈세 얼간이〉 에 보면 같은 말이 반복되죠.     

“알 이즈 웰.(모두 잘 될 거야)”     


모든 일이 잘 되어가고 있어. 

간단히 네 마음을 속여 봐. 

미래는 아무도 몰라. 그러니까 

큰 문제에 부딪히면 가슴에 손을 얹고 얘기하는거야. 

알 이즈 웰(All is well)  

그게 문제를 해결해 줬냐고? 

아니, 문제를 해결해 나갈 용기를 얻는 거지. 

기억해 둬. 

우리 삶에 꼭 필요할 때가 있을 거야.      


    

저는 요새 ‘알 이즈 웰’처럼 

미묘하게 용기를 주는 한 마디 말을 되뇌고 있어요.

바로 ‘낯타’인데요.

낯익은 타인’을 제 마음대로 줄인 말입니다. ㅎㅎ

사람에게 상처받을 때,

가까운 이들에게 기대했다가 실망할 때,

사람에 집착하는 내 초라한 모습을 발견할 때 등등...

그럴 때면 말합니다.


“우린 다 낯타야.”   


제 두 번째 신간에 보면 이 ‘낯타’의 효능(?)을 설명하는 구절이 있습니다.

(자, 여기서부터 홍보로 넘어갑니다~)    


타인 他人.
자기 이외의 사람.  

 ‘타인’이란 단어를 되뇌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들이 재구성될 수 있었다. 

상대가 누구든, 나와는 다른 존재라는 걸 받아들이면 복잡했던 것들이 심플해졌다. 불필요하게 꼬여 있는 것들이 스르르 풀리기도 했다. 나와 네가 완전히 같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됐다. 그렇게 되니 무엇보다도, 바라는 것이 훨씬 적어졌다. 감정을 덜어내니 덜 서운해지고, 전보다 덜 집착하게 되었다.

타인이란 단어가 내게 주는 심리적인 효과는 이뿐이 아니었다. 
자책이 반으로 줄어들었다. 주변 사람들이 주는 상처들은 내가 잘못했거나 무능해서 그런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것은 내가 바라거나 계획했던 일이 사실은 원래부터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과정이기에 더 이상 괜한 낙담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위로이기도 했다. 타인임을 인정하는 것, 그것은 인생에서 인간관계에 짓눌리지 않고 미묘하게 가벼워질 수 있는 방법이었다.     
                                                  
-프롤로그 중-




실물이 더 예쁩니다 :D




에세이지만 아주 말랑말랑하지는 않은 책입니다.

지난 책이 나오고 이 책이 나오기까지 꼬박 일 년이 걸렸는데요,  

아마 이 책을 쓰기까지의 다사다난했던 이야기를 써도

족히 한 권의 책이 나올 정도로 '에피소드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결과물이 잘 나와서 기쁘네요. :D  


이 책에 인간관계의 뾰족한 해답은 없겠지만,

비슷한 고민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위로와 힘이 될 때가 있더라고요.

이 책의 부제(사랑하면서 상처를 주고 받는 관계에 지친 너에게) 처럼

인간관계의 고민을 가지신 모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D  






《   구매 안내입니다  》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고요.

서점에는 이번 주말부터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영풍문고


그럼 다들 코로나 조심하시고요 (언제 끝날까요..)

재난지원금으로 책도 구매 가능하다니(와우!) 독서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봄밤의 글쓰기, 함께 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