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두부인 Dec 07. 2023

선입선출 vs. 두더지

엄마는 마트에서 일한다 (6)

동네 마트에서 장을 보다가 안에 진열된 소시지를 뒤지며 찾는 나를 보고 풋, 웃음이 나왔다. 내가 두더지가 되었구나. 


제품 진열을 할 때 선배들은 늘 말했다. 


- 선입선출 하세요! 

- 아니 선입선출이 이렇게 안되면 어떡해요! (일을 이렇게 못해요?) 


선입선출. 깊은 의미의 사자성어 같은 이 글은. First In First Out이라는 재무용어를 한글로 바꾼 게 아닐까 싶다. 결국 유통기간이 짧게 남은 제품을 앞에 진열하고 지금 온 제품은 뒤에 쌓으라는 말. 유통기간이 긴 지금 온 제품은 뒤쪽에 진열해야 마트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물건의 빠른 현금화를 할 수 있고, 재고를 잘 관리할 수 있다. 


직원들은 매일 유통기간이 지난 제품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잔여기간이 짧은 제품은 할인 스티커를 붙여 판매를 촉진한다. 그런데 제품이 섞여 있으면 유통기간이 지난 제품이 뒤늦게 발견되어 직원은 관리를 못 한 죄를 짓게 되고, 회사는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일하는 사람 입장에는 기존 제품을 다 꺼내고 속에다 다시 차곡차곡 쌓아야 해서 조금은 귀찮고 힘이 가는 업무이다. 특히나 겨울에 냉동제품 재고를 넣을 때면 장갑이 젖고 손이 시려지기도 한다. 그래서 여러 직원들을 거쳐 간 지점의 제품들은 선입선출의 원칙에 어긋나게 제품이 진열이 되어 있다고 자주 지적된다.


나의 오전 출근 후 첫번째 임무는 우유를 냉장고에 쌓고, 제품의 유통기간을 살피는 일이었다. 매일 그렇게 챙기는데도 유통기간이 지난 제품이 할인스티커 없이 발견되었다. 매니저님이 보시면 불호령이 떨어질 일이었다. 진열도 내가 했는데 왜 이렇게 되었지? 갸우뚱갸우뚱 생각해 본다. 


두더지가 지나간 것 같네.  


한 선배가 지나가며 말했다. 고객들은 신선한 제품을 찾기 위해 뒤쪽 제품을 골라 가는데 그러려면 앞쪽 제품 진열을 변경하게 되고 그런 상황을 두더지가 지나간 것 같다고 표현한 것이다. 겉으로 웃으면서도 '찔리는' 건 사실 내가 다른 마트에서 '두더지'라서 그렇다. 


남편의 월급으로 생활하는 주부는 싸고 (오래갈) 신선한 제품을 사는 게 목표다. 그렇다 보니 우유도, 두부도, 계란도 신선한 걸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렇다 보니 진열된 상품을 뒤지게 된다. 그러고 보니, 마트 진열하시는 분께  그동안 내가 민폐를 끼쳤나 반성이 되었다. 


아무리 뒤쪽에 놔도 맨 뒤에 진열한 우유를 뽑아가는 것도 나고, 제일 밑에 있는 두부를 꺼내서 두부탑을 무너뜨리는 것도 사실 나다. 그러니 손님들께 뭐라고 할 수 없다. 직원은 손님들이 지나간 자리를 다시 정리하고, 물건을 넣으라고 월급을 받은 것이겠지. 


배운 대로 선입선출을 실천하는 직원과 신선한 제품을 어떻게든 찾아내려는 손님과의 싸움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마트에서 일하는 사람의 수고를 아는 자로서 내가 뒤진 제품은 최대한 원상 복구하려는 노력은 해야겠다. 


그나저나 편의점 보니까 새로 온 제품은 뒤쪽에서 진열하던데 그럼 제품 다 꺼내고 다시 넣는 거 안 해도 되겠다. 부럽다, 하악하악! 


방정환 저 <두더지의 결혼>에 대한 딸의 삽화 (두더지에 생각나는 그림 ^^;) 



이전 05화 K아줌마는 자발적이며 유능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