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베이징 치엔먼 인기 먹거리 8선

by 만꺼

천안문 광장 앞 쪽에 위치한 치엔먼따지에(前门大街)와 그 옆의 따처란지에(大栅栏街)는 유독 ‘노포’와 ‘간식’이 밀집되어 있는 공간이다. 메인 거리는 물론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베이징 로컬들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전통 간식 가게들이 숨어 있다. 최근 현지에서는 이러한 베이징 전통 간식을 하나하나 맛보는 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이징 토박이들도 자주 찾는, 치엔먼 일대의 대표 간식 가게들을 소개한다.




1. 쯔광위안(紫光园) - 추천

쯔광위안은 베이징 전역에 지점을 둔 회족(이슬람계 소수민족) 전문 음식점으로, 조식과 간식 메뉴가 중심이다. 식당 내부에서 음식을 먹을 수도 있지만, 일부 간식 메뉴는 입구의 가판대에서 테이크 아웃도 가능하다. 간식 메뉴 중 가장 인기 제품은 奶皮子酸奶(Nǎipízi suānnǎi)이다. 우유의 지방막(奶皮子)이 살아 있는 수제 요구르트로,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인데도 고소하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치엔먼 일대에는 3~4개의 지점이 있으니 길을 걷다 보면 쉽게 만날 수 있다.


- 위치: 北京市东城区前门大街48号邂逅前门


2. 인산 더우즈(尹三豆汁)

인산 더우즈는 豆汁(Dòuzhī) 전문점으로, 불린 녹두를 발효하여 끓인 콩물을 말한다. 비주얼 적으로는 물감통의 물 색깔이라 호감이 가진 않지만, 베이징 토박이들에겐 익숙한 맛이다.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외지인에게는 다소 도전적인 향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 세트는 豆汁(녹두즙), 焦圈(밀가루 튀김), 咸菜(절임채소) 구성이다. 豆汁은 따뜻한 상태로 제공되며, 산미와 발효 향이 강하다. 첫맛이 어렵다면 焦圈을 찍어 먹거나 절임채소와 함께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소 내장을 데쳐 참깨소스에 찍어 먹는 爆肚儿(Bàodǔr)도 이곳의 명물이다. 메뉴판에 사진이 없고 외국어 안내도 거의 없어, 방문 전 음식 구성을 알고 가는 것이 좋다. 고유의 향이 강하니, 호불호가 분명한 메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 위치 : 北京市西城区前门大栅栏商业街1号1楼


3. 우위타이 차좡 (吴裕泰茶庄) - 추천

우위타이는 1887년부터 이어져온 베이징의 전통 찻집 브랜드로, 최근에는 차맛 아이스크림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치엔먼 본점에서도 아이스크림만 사려는 손님들의 줄이 끊이지 않는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茉莉花茶冰淇淋(Mòlìhuā chá bīngqílín), 자스민차 아이스크림이다. 인공 향료 없이 자스민 특유의 은은한 향을 살려낸 점이 특징이다. 抹茶冰淇淋(Mǒchá bīngqílín)도 선택할 수 있으며, 어느 쪽이든 단맛은 강하지 않은 편이다. 차를 구입하거나 시음도 가능하지만, 아이스크림만 먹고 가는 것도 충분히 만족스럽다. 뚜껑 있는 컵 포장도 가능해 이동하면서 먹기 좋다.


- 위치 : 北京市东城区前门大街42号


4. 허옌 로우빙(河沿肉饼) - 추천

허옌 로우빙은 치엔먼 서쪽 후통에 위치한 작은 전병 전문점이다. 고기를 얇은 피로 감싸 화덕에 구워낸 전병이 메인으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가득하다. 대표 메뉴는 소고기 전병인 牛肉饼(Niúròu bǐng)과 돼지고기 전병인 猪肉饼(Zhūròu bǐng)가 있다. 이와 함께 호떡처럼 달콤한 참깨 소스를 전병에 곁들인 芝麻酱糖饼(Zhīmájiàng tángbǐng) 도 인기다. 매장 안쪽에 좌석이 몇 개 있지만, 대부분은 테이크아웃 위주로 운영된다. 오전~이른 점심 사이가 가장 붐비며, 타이밍을 잘 맞추면 갓 구운 전병을 바로 받아볼 수 있다.


- 위치 : 北京市西城区煤市街与排子胡同交叉口北8米


5. 궁먼커우 만터우(宫门口馒头)

치엔먼 서쪽 골목에 위치한 궁먼커우 만터우는 다양한 속재료의 찐빵을 판매하는 소규모 매장이다. 가게 안에 테이블은 없고, 대부분의 손님이 포장해서 가져간다. 여러 찐빵 중에서. 붉은 팥소를 넣어 돌돌 말아 찐 贝勒红豆卷(Bèilè hóngdòu juǎn)과 흑설탕과 참깨소스를 곁들인 꽃모양 찐빵 红糖麻酱花卷(Hóngtáng májiàng huājuǎn)이 유명하다. 심플하게 팥소만 넣은 招牌豆包(Zhāopái dòubāo)도 인기 메뉴다. 방문 시간에 따라 따뜻한 찐빵이 나오는 타이밍이 다르다. 여러 개 포장해 두고 산책하면서 하나씩 먹기 좋다.


- 위치 : 北京市西城区香厂路1号


6. 헤이야오창 탕요우빙(黑窑厂糖油饼)

탕요우빙(糖油饼)은 베이징식 설탕 튀김빵으로, 바삭하고 기름지며 달콤하다. 헤이야오창(黑窑厂)은 이 전통 간식을 즉석에서 튀겨주는 곳으로, 치엔먼 인근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가게다. 탕요우삥과 함께 곁들이기 좋은 메뉴로는 豆腐脑(Dòufu nǎo)牛肉馅包子(Niúròu xiàn bāozi)가 있다. 豆腐脑는 간장 베이스의 따뜻한 순두부 요리이고, 牛肉馅包子는 소고기가 들어간 전형적인 북방식 만두인데 속이 꽉 차고 육즙이 많다. 참고로 豆腐脑을 고를 경우 고수가 기본으로 들어가므로, 원하지 않으면 “不要香菜(부야오 샹차이)”라고 말해두는 것이 좋다.


- 위치 : 北京市西城区大栅栏步行街41号一层


7. 다오샹춘(稻香村)

다오샹춘(稻香村)은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베이징 대표 전통 과자 브랜드다. 월병과 콩과자, 찹쌀 디저트 등 다양한 간식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어 관광객뿐 아니라 현지인들도 선물용으로 자주 찾는 곳이다. 간식 중에서는 驴打滚(Lǘdǎgǔn), 豌豆黄(Wāndòu huáng), 月饼(Yuèbǐng)이 대표적이다. 찹쌀 반죽에 팥소를 넣고 콩가루를 묻힌 驴打滚은 고소하고 쫀득한 맛이 특징이며, 豌豆黄은 완두콩을 으깨 굳힌 전통 젤리류 디저트다. 월병은 시기별로 종류가 달라지며, 추석 무렵이 가장 다양하다. 월병은 모두 낱개 구매가 가능하지만, 세트 구성도 잘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텁텁한 식감을 선호하지 않아 좋아하지는 않지만, 포장 디자인이 예뻐 기념품이나 선물용으로 구입하기 좋다고 생각한다.


- 위치 : 北京市东城区前门大街11号


8. 산위안 메이위안(三元梅园) - 추천

산위안 메이위안(三元梅园)은 베이징 유제품 브랜드 ‘삼위안(三元)’이 운영하는 디저트 전문점이다. 전통 우유 디저트를 현대적인 카페 스타일로 구성해, 더위 속 잠깐 쉬어가기에도 좋다. 대표 메뉴는 豆沙单奶卷(Dòushā dān nǎi juǎn), 双奶卷(Shuāng nǎi juǎn), 红豆双皮奶(Hóngdòu shuāngpí nǎi). 유제품을 롤 케이크, 푸딩, 요거트 등 다양한 변주를 통해 디저트로 만든다. 특히 팥이라는 전통적인 재료를 응용한 구성이 많다. 단맛은 강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프랜차이즈화가 되면서 깔끔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새 단장하였다. 여름철에 가장 인기 있는 베이징식 디저트 중 하나로, 가장 추천하는 디저트이기도 하다.


- 위치 : 北京市东城区前门大街100号



사실 치엔먼의 먹거리라고 소개하였으나, 대부분의 가게가 프랜차이즈화가 되어서 관광객이 몰려있는 상점가라면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브랜드들이다. 굳이 치엔먼에 가지 않더라도 동선에 맞춰 접근 가능한 지점을 방문해도 무방하다.


> 내 멋대로 작성하는 베이징 가이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북경오리 (카오야) 대표 현지 브랜드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