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동물 복지의 모든 것
by 손서영 Jan 06. 2018

제인 구달 이야기

그녀가 동물 복지에 끼친 영향

나는 개인적으로 제인 구달을 좋아한다. 동물 행동 연구에 있어서 주관적일 수 있는 평가에 객관성을 부여하는데 크게 공헌한 그녀에 업적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다.  그녀가 끼친 동물 연구에 대한 영향력은 실로 엄청나다.

                                                                                                                                             


제인 구달은 어린 시절에 동물을 관찰하고 동물을 통해 배우며 그들 모두를 사랑하는 것에 사로잡혔다고 한다. 1960년 탄자니아의 곰베 국립공원에서 침팬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얻게 된 그녀는 그 당시 과학적 방법을 전혀 알지 못한 채, 그녀가 본 모든 것을 기록하였다. 그녀는 인내심이 많은 사람이었다. 처음 몇 개월 동안 그녀의 등장에 모두 도망가 버리는 침팬지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결국 침팬지는 긴장을 풀고, 점차적으로 신뢰를 얻음에 따라, 제인 구달은 그들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다. 그 세계 속에서 그녀는 다양하고 생생한 그들의 생태를 알 수 있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그녀는 과학적 방법의 부족에 대해서 많은 비난을 받게 된다. 특히, 실험 개체에게 숫자를 부여하지 않고,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침팬지에게 개성과 정신, 감정을 부여한다고 하여 이에 대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또한 그녀는 수컷 침펜지를 “그” 암컷을 “그녀”라고 지칭했는데 이것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인간이 아니 모든 동물은 “그것”이라 지칭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많은 철학자, 신학자, 인류학자들은 성격, 마음, 감정 등이 유일하게 인간의 속성이라고 생각하며, 동물은 그저 환경적 또는 사회적 자극에 반응할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이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침팬지와 함께한 무수한 경험을 통해 수년 동안 배운 모든 것이 이것과 절대적으로 모순되었기 때문이다.  

                                                   


60 년대 후반에는 더 많은 생물학자들이 현장 연구에 들어갔고 유인원, 원숭이, 코끼리, 고래, 돌고래, 늑대 등 모든 종류의 동물 종에 대한 장기 연구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 연구들은 동물 행동이 서양 과학에 의해 처음 인정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우리가 이 우주에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고 사랑과 증오, 기쁨과 슬픔, 두려움과 절망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생물이 아니라는 점점 더 강력한 증거가 나왔다. 다시 말해, 인간과 인간이 아닌 동물계 사이에는 명확한 경계선은 없으며, 점점 더 그 경계선은 모호해 지고 있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아직까지 동물은 단지 환경적 자극에 의한 반응에 의해 활성화된다고 여전히 믿고 있는 수많은 과학자 및 일반인이 있다. 결국, 이런 생각은 지적이고 지각적 존재인 동물에게 고통스러운 실험을 하고, 집약적 공장식 축산에서 키우고, 다른 방법으로 착취하는 등의 일을 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하지만 제인 구달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동물은 잘 먹고 안전할 때 인간과 유사한 행동을 보여준다. 마치 비슷한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고 믿기 어렵게 만드는 장난치기, 뛰놀기, 폴짝 뛰기 등의 행동을 한다. 그들은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기쁨이 넘치고 행복한 것이다. 어린 침팬지는 어미가 사망 한 후 인간과 같이 슬플 때 나타나는 임상적 우울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인다. 즉, 부동 자세, 떨기, 둔한 시선, 주위의 사건에 대한 무관심 등을 그녀는 직접 관찰하게 된다.


또한 동물들에게 매우 탁월한 치유능력과 치료 능력이 있다는 것은 점점 더 명백 해지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그들은 고혈압을 감소시키고, 범죄자의 반사회적 행동을 줄이며, 학습 장애 아동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자 사는 고령자는 사랑하는 고양이나 개와 삶을 공유 할 때 외로움이나 더 이상 쓸모 없다는 느낌으로 인한 우울증에서 구제받을 수 있다.

                                                                                                                                                         


이것은 동물들이 부드럽고, 털이 있으며, 따뜻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 동물 치료사들은 인간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필요를 이해하며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하면, 동물들은 자극과 반응에 의해 행동이 유발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는 것이다.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은 아무리 뛰어나게 잘 만들어졌다고 해도 생동감 있고 생기 있는 동물을 대신 할 수 없다.


동물은 풍부한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무엇보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고통 받을 수 있음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수록 수억만 마리의 동물에게 자행되는 부적절한 방식의 처우를 개선할 수 있다고 그녀는 주장한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학 연구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전혀 모른다. 공장식 축산농장의 악취 나고, 비위생적이며, 믿을 수 없게 좁은 장소에서 자란 수십억 마리의 동물에 대해 알지도 못한다. 또한 서커스와 다른 형태의 오락을 위해 동물을 훈련시키는 잔인함을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제인 구달의 노력으로 이 지구를 공유하는 동물 존재에 대한 태도를 바꾸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녀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미래에 동물을 대하는 방식을 재고하도록 설득하기를 희망하며 전 세계에게 수많은 감동적인 연설을 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업적과 그로 인한 자신의 영향력을 동물과 환경을 위해 온전히 바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녀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이 지구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또한 그녀의 행동에 깊은 감사와 응원을 보낸다.                                                                                                                                                                       

keyword
magazine 동물 복지의 모든 것
영국에서 동물복지를 공부하고온 수의사입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