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편성준 Nov 18. 2019

미역국과 부케

성북동 소행성 이야기

아침에 아내가 미역국을 끓였는데 너무 맛있어서 놀랄 지경이었다. 특히 국물의 질감이 너무 좋았다. 물어보니 4년 묵은 간장으로 간을 했더니 맛이 살아난 것 같다고 한다. 밥도 오분도쌀로 지어서 더 쫄깃하고 맛이 더 좋았다. 아내는 장을 사 먹으면 편하고 좋은데 직접 담근 간장 된장이 너무 맛있어서 그러질 못한다며 웃었다. 밥을 먹으며 라디오로 '김창완의 아침창'을 들었다. 결혼식장에서 부케가 잘 못 날아가 김 대리 옆에 있던 과장님이 받았단다. 얼떨결에 부케를 받은 과장님이 "부케를 남자가 받아도 되나?"  "부케 받고 6개월 안에 결혼 안 하면 평생 못 한다던데 괜찮을까?"라고 계속 묻는 바람에 듣는 김 대리가 힘들었다는 사연이었다.

나는 "부케 같은 이야기는 의외로 생명력이 길다"면서 정재승의 [열두 발자국]에서 읽었던 '빨간 글씨' 얘기를 했다. 강의실에 모인 사람들에게 빨간색 볼펜으로 이름을 쓰면 그 사람이 죽는다는 속설이 있는데 그 말을 믿느냐고 물었더니 다들 안 믿는다고 하면서도 막상 자기 이름을 써보라고 했더니 망설이더라는 것이다. 아내는 "나는 그런 거 신경 안 쓰는데. 빨간색으로도 이름 잘 써."라고 말했다. 역시 그런 거 신경 안 쓰는 아내를 만나서 다행이다, 라고 쓰려다가 생각해 보니 미역국을 맛있게 끓이는 아내를 만난 게 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결국 그렇게 쓴다.

작가의 이전글 유리를 깨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