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고북스 Jun 07. 2023

단정하지 못한 눈곱

(다정하게 떼어주리라)

둘째가 태어나기 전까지 나는 무척이나 ‘외모지상주의’ 엄마였다. 아이의 단정함을 챙기기보다는 어떤 브랜드의 옷을 입히고, 어떤 유명한 사교육을 받느냐가 내게 더 중요한 시기였다. 첫째 등굣길에 아이의 전체 아웃핏을 보며 만족해했고, 그 뿌듯함으로 학교를 보내고는 어깨가 든든했다. 계절이 바뀌면 신세계 백화점 키즈 코너에서 17만 원짜리 반바지를 사는 그런 어처구니없는 엄마였다. (그래서 돈이 없나?! ㅋ) 그때 나는 아이의 옷매무새보다 옷 브랜드가 중요했고, 아이와의 아이 컨택보다 옆집엄마들의 시선이 더 중요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게 한 줌의 물거품이었음을 깨닫게 된 지는 둘째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내가 정신을 차린 이후부터였다. (그래서 내 아이의 장애는 나의 설리반 선생님이다.) 작년 둘째가 초등학교 입학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둘째가 아직도 옷을 제대로 입지 못하는구나'를 깊이 반성하며 '지금 중요한 게 수학진도가 아니라 아이의 기본생활 습관인데..' 하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둘째는 성격이 좀 헤벌레 해서 인지 바지 중앙 시접이 항상 오른쪽으로 돌아가게 옷을 입었다. “도윤아~ 바지는 중앙선이 꼭 배꼽 아래 오게 입어야 하는 거야. 옷의 가격보다 옷을 얼마나 단정하게 입느냐가 더 중요한 거야." 둘째와 아이컨택하며 이야기를 하는데 학교가방 메고 등교 요이땅을 하고 있는 아이의 눈에는 눈곱이 덕지덕지 붙어있었다. “도윤아!!! 세수했어? 세수할 때 꼭 눈곱을 떼야한다고 말했잖아." 그 말을 하는데 몇 년 전 첫째의 아웃핏을 보며 흐뭇했던 나의 모습이 오버랩되었다. ‘내가 그때 첫째와 아이 컨택을 했던가?!’ 생각해 보니 첫째의 눈동자는 내 기억 속에 남아 있지 않았다. 


얼마 전 강남에 있는 한 초등학교1학년 교실로 장애이해교육 갔다. 아이들은 보기에도 값비싼 옷을 입고 있었는데, 아이들의 무례함에 좀 당혹스럽기까지 했다. 아이들이 전부 교실 앞으로 나와 보청기로 듣기 체험을 한 명씩 하는데.. 아이들 열이면 열.. 눈에 단정치 못한 눈곱이 깨알같이 붙어있었다. ‘이 엄마들은 애들 좋은 옷 입혀놓고 아침에 뿌듯해했겠지? 근데 아이 눈 마주칠 시간 없어 눈곱하나 제대로 떼주지 못했네? 좋은 옷 입히면 뭐 하나?' 하며 속으로 마구 비웃다가 그 모습이 너무나 나의 몇 년 전 모습이라 거하게 소름이 돋았다. 그러고도 한참을 나 자신에게 비웃음 당했다.


지나고 보니 참 빗좋은 개살구였다. 비싼 옷 입혀 뿌듯해했으면서 내 아이 등굣길에 눈 한번 마주치지 않았고, 백화점에 비싼 옷들과 눈은 많이 마주쳤지만 정작 내 아이 눈에 눈곱은 떼주지 못했음이 참 후회가 된다. 첫째는 이제 자신의 방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져 기껏해야 밥 먹는 시간에나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내가 미성숙한 엄마였어서 장애가 있는 둘째보다 내 마음 전하지 못했던 첫째가 나에게는 아픈 손가락이다. 둘째를 생각하면 '내가 최선을 다한 것 같아' 웃음이 나는데, 첫째를 생각하면 '내가 온 맘 다하지 못한것 같아' 눈물이 난다.  그래서 첫째를 보며 오늘도 결심한다. '시간이 날 때마다 눈을 마주쳐야지.. 단정하지 못한 눈곱 다정하게 떼어주리라.'




작가의 이전글 고요한 너의 세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