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글씨 Feb 01. 2023

작은 생명체와의 만남, 그리고 결코 가볍지 않은 무게






 2021년 7월 25일, 망고와 처음 만났던 그날을 난 아직도 그날을 잊을 수 없다. 아니, 앞으로도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을 데려가달라는 듯 내 치마폭에 폭 하고 안기던 너를.


 사실 난 한 번도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고, 고양이가 예쁘다고 생각해 본 적조차도 없었다. 어린 시절에 길러본 동물은 강아지가 전부였던지라 나는 일평생 순수 강아지 파였기 때문이었는데, 그랬던 내가 고양이를 반려하게 된 계기는 사실 사소하고 또 단순했다. 결혼을 약속한 남자친구이자 나의 예비 신랑인 남집사는 고양이를 너무 좋아했던 순수 고양이 파였고, 앞으로 우리가 반려동물을 키우게 된다면 꼭 고양이였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종종 하곤 했다. 남집사는 오로지 강아지만을 외치는 내 고집을 꺾어낼 정도로 자신의 의견이 확고했고 또 완강한 태도를 보였다.


 우리는 지금까지 함께 지내면서 5마리의 반려동물들을 무지개다리로 떠나보냈던 경험이 있었는데, 그 때문에 사실 남집사는 고양이 이전에 앞서 그 어떤 반려동물도 키우고 싶지 않아 했다. '이키, 아디, 다스, 꼬끄, 감자'라는 이름을 가진 우리들의 반려동물은 우리나라에선 꽤나 생소한 펫테일 저빌이라는 소동물이었다. 그 작은 친구들의 시간은 우리들의 시간에 비해 너무나도 짧았고, 나를 더 큰 절망에 빠뜨린 건 그 아이들이 모두 건강한 삶을 누리다 늙어 죽은 것이 아닌 아파서 죽었다는 사실이었다. 아이들을 차례대로 한 마리씩 보내고 빈 케이지만이 덩그러니 남았을 때의 난 제정신이 아니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제정신일 수가 없었다. 심각한 펫로스증후군이 내 감정은 물론 내 일상을 순식간에 집어삼켜버렸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남집사는 당연히 다시 한번 반려동물을 들이는 것에 거부감부터 표시해 올 수밖에 없었다. 나 역시 아이들을 모두 보내고 다시는 키우지 않겠노라 다짐하고 또 다짐했었지만 난 이 작은 생명체들과 함께 하는 삶을 기어이 놓지 못했고, 남집사와의 오랜 논의 끝에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으로 합의를 보게 되었다.


 고양이를 입양하기까지 역시 우여곡절이 참 많았다. 어디서 입양할 것인지를 정해야 했고, 유기묘나 보호소에 있는 아이를 데려오자라고 정한 후부터는 여러 보호소들과 병원 등에서 보호하고 있는 아이들을 수시로 찾아보기도 했다. 이따금 한 번씩 눈에 밟히는 아이들이 있어 연락을 취해 보기도 했지만 끄끝내 연락이 닿지 않은 아이들이 다수였고, 이후에는 결국 보호소에 직접 방문하게 되었다. 보호소에는 강아지, 고양이 할 것 없이 여러 아이들이 뒤섞여 있었다. 그중에는 모녀 고양이가 동시에 버려져 보호소에 입소한 아이들도 있었다. 다쳐서 몸이 불편한 아이들도 많았고 병이 있어 버려진 아이, 이유 없이 버려진 아이, 사나워서 버려진 아이 등 각자의 사연을 가진 아이들이 짖고 또 울고 있었다. 그리고 맨 아래 구석진 자리에서 작은 몸을 동그랗게 말아 무기력하게 누워있던 한 고양이가 있었다. '아직 어려 보이는데 이 아이는 왜 벌써부터 보호소에 있을까' 싶은 마음에 물어보니 그 아이는 피부병이 심한 아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보호소 직원은 그 아이가 펫샵 출신의 아이인 것 같다고 했다. 품종묘라 데려갔지만 피부병이 있어 얼마 지나지 않아 버려진 것 같다고. 처음엔 그 말에 그저 안쓰럽다는 생각만 들뿐, 그 외의 생각은 들지 않았다. 나도 모르게 가장 처음에 봤던 모녀 고양이가 너무 신경 쓰여 온 관심이 그쪽으로 가 있을 때, 보호소 직원이 말했다. “얘는 사실 엄청 활발한 아이예요.” 하며 아까 그 작은 고양이를 가리켰다. 남집사는 이미 그 아이에게 마음이 간 듯했고 나는 가장 처음 봤던 모녀 고양이에게 마음이 가 있었다. 그렇게 서로 마음이 가는 고양이가 달랐던 우리 두 사람의 고민이 시작되었다. 결국 짧고도 긴 고민 끝에 '이 아이들 중 우리를 선택해 주는 아이를 입양하자!'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결정을 내린 후 떨리는 마음을 가득 안고 모녀 고양이에게 조심스럽게 검지 손가락을 내밀었다. 하지만 그 아이들은 내게 일말의 관심조차 보여주지 않았다. 민망한 손을 거두고 ‘내가 고양이한테 인기가 없는 타입인가’ 하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던 그때, 좁은 철장의 문이 열리자 웅크리고 있던 그 작은 고양이가 폴짝 뛰어나오더니 고로롱 울며 내 치마폭에 폭 안겨 한껏 애교를 부리기 시작했다. 그때서야 비로소 ‘아, 이 아이구나.’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스스로 내 치마폭에 안겨준 아이, 나를 선택해 준 그 아이에게 내 모든 것을 걸고 싶었다. 그렇게 그 아이는 감사하게도 선물처럼 우리에게 오게 되었고, 그 작디작은 억울상의 고양이는 ‘망고’라는 이름으로 내 보물이자 내 전부가 되었다.


 펫테일 저빌 아이들을 모두 떠나보낸 뒤로 난 늘 생명의 무게에 대해 생각해보곤 했다. 그 아이들의 장례를 치르고 화장한 후 받게 된 유골은 나를 다시 한번 무너지게 만들었다. 내게 돌아온 건 겨우 500원짜리 동전 크기만 한 유골이었다. 하지만 그 아이들의 생명의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았다. 그건 아마 망고도 마찬가지리라.


 지금 내 옆에서 골골송을 불러주며 한껏 애교를 부려주는 이 아이의 생명의 무게 또한 결코 가볍지 않을 것이다. 그 생명의 무게감을 알기에, 그 무게감이 주는 책임감의 무게를 알기에 난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집사이고 싶어 진다. 그리고 늘 망고를 보며 생각한다. ‘난 네가 너무 무겁다.’라고.



입양 첫날의 망고


입양 4일 차의 망고


현재의 망고


현재의 망고


먼저 해씨별로 떠난 감자 이키 다스 아디 꼬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